민주-한국노총 대전본부, 허태정 시장에 사과 요구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대전지역 본부가 30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의 생활임금 삭각결정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대전지역 본부가 30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의 생활임금 삭각결정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노총 대전본부가 허태정 대전시장의 생활임금 시급 삭감에 대해 “생활임금위원회 결정을 수용하고, 생활임금조례 무력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양대 노총은 30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활임금위원회가 지난 5일과 11일 두 차례 회의를 통해 내년도 생활임금 시급을 9769원으로 결정했으나 대전시장이 169원을 일방적으로 삭감 발표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전시 기획관리실장과 과학경제국장이 당연직으로 참여한 생활임금위원회 결정을 ‘예산과 형평성’이라는 석연치 않은 이유로 삭각했다”며 “서울과 경기, 광주, 전남 등 광역단체와 수원, 안양, 화성 등 기초단체도 생활임금 시급 1만 원을 넘기고 있는 추세임에도 위원회 결정을 번복하면서까지 삭감한 것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양대 노총은 허태정 대전시장의 결정이 민간부문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우려했다. 

구제군 민주노총 대전본부 사무처장은 “생활임금제는 공공부문 노동자의 삶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생활임금제의 민간부문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2015년 조례제정 이후 한 번도 없었던 위원회 결정에 대한 번복은 생활임금조례 폐지를 위한 수순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양대 노총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노동존중을 이야기했던 허태정 대전시장의 첫 번째 노동정책이 생활임금 삭감이라니, 어떤 노동존중 정책을 펼치겠다는 것인지 전혀 알 수 없다”며 “허태정 시장이 직접 사과하고 위원회 결정을 수용함과 동시에 생활임금조례 무력화 시도 또한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양대 노총은 31일 오후 허태정 시장과 면담을 통해 직접 자신들의 의사를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