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선 KTX 세종역 신설은 대전의 미래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는 문제다. 그런데도 대전시에선 이렇다 할 반응이 없었다. 22일 국회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선 허태정 대전시장의 입장이 처음 드러났다. 허 시장은 세종역 설치에 대한 의견을 요구받고 “대전 입장에선 유불리 측면이 모두 있다. 불리한 측면은 서대전역 인근 지역의 경제적 타격이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충청권이 분열될 수 있는 만큼 합리적으로 상생할 수 있도록 중지를 모아야 한다”고 했다.

세종역 신설이 서대전역에는 타격이 우려되지만 충청권이 분열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허 시장은 “전반적으로 지역 유불리를 따라 찬성하는 게 아니라 시도지사협의회가 운영되고 있는 만큼 함께 협의해야 한다”고 했다. 충청권 광역단체장 일원으로서의 의무에는 충실한 답변이다. 그러나 대전시민을 대표하는 대전시장으로서는 너무 소극적이고 안이한 태도다.

대전시장은 대전시 전체 입장에서 유불리를 파악하고 시민들 반응을 종합하여 입장을 정리한 뒤, 이웃 자치단체들을 설득하는 과정으로 접근해야 한다. 지금 대전시장의 자세는 멀리서 지켜만 보는 듯한 모습이다. 호남고속철도 노선 결정 과정에서 대전(서대전역)이 충북(오송)에 분기점을 빼앗긴 것도 당시 대전시장의 이런 소극적 태도가 큰 원인이었다. 대전시장은 호남선 KTX가 서대전역에서 떠나가는 것으로 논의가 진행되는 데도 오불관언이었다. 

KTX 세종역 신설 문제는 대전시 입장에선 복합적인 측면이 있다. 서대전역을 활성화해야 된다는 점에선 세종역이 불리할 수 있지만, 유성과 북부권 이용자의 측면에서 세종역이 대안이 될 수 있다. 대전~세종 간 도시철도가 건설된다면 세종역은 대전의 또 하나의 관문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서대전역 살리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세종역을 대안으로 모색할 수도 있다. 이런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대전시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를 반영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충청권시도지사협의회에서 설득이든 협조든 해야 한다. 

충북도지사는 서울~세종간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에 반대를 외쳤었다. 충북에는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었다. 차라리 돌아가더라도 내 땅을 밟고 가게 해야 한다는 욕심이고 지나친 지역이기주의라 할 수 있다. 자치단체장은 지역을 위해서는 때론 그런 억지라도 부리는 게 정상이다. 그런데 대전시장들은 이와는 너무 다른 모습이다. 대전의 미래가 걸린 문제에서조차, 대전시장의 이런 태도를 보고 있으면 시민들은 복장이 터진다. 대전시는 명확한 입장부터 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