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행복키움 통합사례관리 우수사례집 ‘행복키움, 더 큰 아산을 꿈꾸다!’

아산시가 취약·위기가정에 대한 맞춤형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행복키움 통합사례관리 우수사례집 ‘행복키움, 더 큰 아산을 꿈꾸다!’를 발간했다.

사례집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주요 사업인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위기가정의 사회적 기능 회복을 돕고, 시민중심의 따뜻한 공동체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 읍면동 행복키움추진단의 활동내용을 담았다.

민·관이 함께하는 행복키움 거점기관(5개 종합복지관), 드림스타트, 노인·장애인복지관, 아산교육지원청, 건가·다가지원센터 등 사례관리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어려운 환경에서 삶의 희망마저 놓아버린 이들의 행복을 싹 틔우기 위해 함께 했던 사례관리 과정 속 따듯한 변화와 희망을 찾아가는 소중한 이웃들의 이야기를 잔잔한 감동으로 담아냈다.

아산시 행복키움지원단(사회복지과)은 17개 읍면동 행복키움추진단을 구성·운영함으로써 지역 내의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취약·위기가정에 대한 자체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연계함으로써 시민중심의 따뜻한 복지공동체,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민간 인적안전망 구축 등 큰 성과를 이뤄냈다.

또한, 현장복지 강화 및 접근성 중심의 사례관리 추진을 위해 권역별 거점 사례관리기관을 운영하고 촘촘한 사례관리 민·관협력체계를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지난해 보건복지부 지역복지평가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고, ‘찾아가는 재능기부 복지상담창구 운영’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되며 행정안전부 우수기관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발간사를 통해 “본 사례집 발간을 맞아 읍면동 행복키움추진단, 통합사례를 위한 민·관협력 기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현장을 누비는 복지이·통장, 복지반장 등 명예사회복지공무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분들의 따듯한 이야기! 삶에 힘이 되는 이야기!를 많은 시민과 함께 나누고 싶다. 아산시는 더 큰 아산, 행복한 시민을 위한 지역복지 공동체 구축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