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23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교육하는 원격평생교육원으로 난독증, 자폐증, 우울증, 불면증 등 발달장애, 지적장애, 분노조절장애, 수면장애 증상을 겪는 자의 언어성장과 정서발달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놀이심리/인지행동심리상담사를 포함한 모든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수강료 일체를 무료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대상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관심자라면 학력과 연령의 제한없이 누구나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심리학과, 유아교육과 등의 학위가 없어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자격증은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하게 되며, 모바일(스마트폰, 태블릿), PC(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하여 시공간의 제약없이 100% 온라인으로 과정이 진행되므로 직장인, 워킹맘, 대학생, 경력단절여성, 중장년 시니어 등 누구나 생업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다. 

무료지원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간편회원가입과 희망과정 수강신청을 완료할 경우 무료로 과정이 오픈되며, 교재와 예상문답은 학습자료실에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무료지원은 교육원의 자체이벤트로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 및 국가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등 타제도의 지원과 중복지원이 가능하며, 비해당자도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난독증은 유창하게 읽기, 쓰기 등에 불편을 겪어 학습부진이 나타나는 언어학습장애 증상을 뜻한다. 자폐증이란 대인관계에 유대감 형성이 일어나지 않는 아동기 증후군으로 신경학 지적장애 증상이다.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 불리며 나쁜 트라우마 등으로 이후 우울감과 격분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경우 분노조절장애(화병)가 발병할 수 있다. 불면증은 충분히 잠을 잘 수 있는 기회가 있음에도 이유없이 잠이 오지 않는 수면장애 증상을 뜻한다. 각 장애 증상은 약물사용의 경우 외에도 행동상담, 인지, 놀이, 음악 등의 심리치료 예후 역시 좋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와 관련하여 난독증, 자폐증을 비롯하여 ADHD, 틱장애, 아스퍼거증후군 등 각 종 발달장애와 지적장애 증상에 도움을 주는 상담기법에 관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기초인지능력, 의사소통, 이야기, 읽기능력의 성장을 돕고 언어장애, 자폐성장애 등에 언어교육을 할 수 있는 언어발달지도사와 음악(클래식, 악기연주), 놀이(모래놀이, 동화놀이), 미술(그림, 점토)를 매개로 심리적 안정과 경계성을 낮추고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는 상담기법으로 발달장애 증상의 완화를 돕는 음악심리, 놀이심리, 미술심리상담사가 있다.

상담기초를 학습하는 심리상담사 과정, 아동의 발달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사춘기 청소년의 고민을 돕는 청소년심리, 진로적성상담사, 치매·갱년기로 인한 심리불안을 상담하는 노인심리상담사, 우울증, 공황장애, 강박증, 불면증 등 정서불안/수면장애의 상담에 효과적인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및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 증상, 대상에 따른 전문상담법을 익힐 수 있다.

교육지도와 관련된 자격증에는 독서습관과 논리력 및 음운해독능력을 길러주는 독서지도사, 부모의 역할과 행동에 대한 지도법을 학습하는 부모교육지도사, 아이의 올바른 의사소통, 인간관계, 대인관계를 위한 예절교육을 지도하는 인성지도사, 선입견과 편견을 깨는 창의력과 리더쉽을 교육하는 영재창의지도사, 기초영어회화, 영어단어 등의 조기교육을 지도하는 초등영어지도사 및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 전문적인 교육활동을 위한 자격과정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을 준수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있어 자격효력이 있다. 법적효력에 의해 상담업무 종사자들과 직무연관성이 높은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자격증 관심자들이 핵심직무능력 강화를 위해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 중이며, 이번 무료지원을 통해 경제적 부담없이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아동발달센터, 심리상담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요양병원 등 상담능력이 필요한 곳에서의 취업활용이 가능하다. 대안학교, 방과후돌봄교실, 학원, 공부방, 학습클리닉센터 등 교육시설에 사용되고 있으며, 시립·구립도서관,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문화센터 강사직과 기업, 군부대, 경찰청 등의 교육특강 출강 및 내일배움카드, 여성인력개발센터 훈련프로그램에도 활용되고 있다. 또한 학습자들의 취업정보를 위해 취업정보센터를 자체적으로 운영하여 사람인, 잡코리아, 워크넷 등에서 관련 일자리정보를 모아 간편하게 볼 수 있도록 게시하고 있으며, 봉사를 통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1365자원봉사센터, 한국사회복지사협회, VMS사회봉사인증 정보 및 이력서양식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교육원의 자격증은 미래유망자격증, 인기추천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교육원은 사이버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를 통한 학위취득,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직업훈련, 토익, JLPT, HSK 등 외국어 공부, 큐넷과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등에 관심있는 자에게도 무료지원을 하고 있으니 스펙업 추가를 통해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