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철기 도의원 “천안과는 분위기 달라, 심도있는 여론청취 필요”
도교육청 22일 아산시청에서 공청회…다음달 최종 결론 나올 듯

충남도의회 교육위는 도교육청이 진행하고 있는 아산지역 고교평준화 논의는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며 신중론을 폈다. 이종화(왼쪽) 부의장, 조철기 도의원.
충남도의회 교육위는 도교육청이 진행하고 있는 아산지역 고교평준화 논의는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며 신중론을 폈다. 이종화(왼쪽) 부의장, 조철기 도의원.

충남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아산지역 고교평준화에 대해 충남도의회가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며 신중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도의회 교육위원회 조철기(민주당‧아산3) 의원은 “아산지역 고교평준화에 대한 당위성은 인정하지만 시기적으로 아직 무르익지 않은 것 같다”며 “고교평준화로 인한 폐단으로 지역사회로부터 개선요구가 10여년 이상 제기된 천안과는 다소 다른 분위기가 읽히는 것 같다”며 심도 있는 여론청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조 의원은 “무리하게 입시제도를 변경하면 부작용이 나올 수도 있는 만큼 집행부가 철저하게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교평준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종화(한국당‧홍성2) 의원은 “학력이 하향평준화될 가능성도 있다. 이는 교육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아산지역 고교평준화 시행논의는 지난 2014년 교육감선거에서 김지철 교육감이 내놓은 ‘고교평준화 확대’ 공약에 근거한다. 김 교육감이 천안지역 고교평준화가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있다고 판단, 올해 초 실무부서에 아산지역 고교평준화에 대한 필요성을 검토하라고 지시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지난 2012년 고입제도 변경의 근거가 되는 관련 조례와 시행규칙이 공포된 이후, 지난 2016년 고교입시부터 천안에서 학교장전형이 교육감전형(선택배정제)으로 변경됐다.

도교육청은 아산지역 고교입시변경과 관련해 이달말까지 타당성조사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오는 22일 오후 7시 아산시청 시민홀에서 공청회를 개최한다.

도교육청은 다음달 초 충남대 산학협력단이 제출할 보고서를 토대로 정책결정을 한다는 방침이다. 평준화로 정책결정이 나오면 여론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때 65% 이상의 찬성률이 나와야 조례개정 등의 절차를 밟게 된다.   

이병도 충남도교육청 학교정책과장은 “학생과 학부모를 비롯한 아산지역의 모든 교육수요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고교입시제도가 되도록 공정하고 객관적인 타당성 조사와 여론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타당성 조사연구는 ▲통학 가능 여부 ▲학교군 설정 ▲학생배정방법 ▲학교 간 교육격차 해소 계획 ▲비선호 학교 해소 계획 ▲단위학교 교육과정의 다양화·특성화 계획 ▲추진 시기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