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훈 "세종역 신설 반대"
김옥수 "도 각종위원회 여성위원 비율 저조" 등

충남도의회가 11일 제307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고 '충남도 고등학교 학부모 부담경비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34개 안건을 처리하고 폐회했다.

도의회는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도민 복리 증진을 위한 조례안 11건과 동의안 20건, 결의안 2건, 건의 1건 등을 처리했으며 도 본청 실국별 출연계획안을 검토하고 행정력 강화 등을 주문했다.

앞서 도의원들은 5분 정책 발언을 통해 지역 현안과 이에 대한 대응책을 촉구했다.

최 훈(공주2·민주) 의원은 "오송역과 공주역 간 거리가 적정거리보다 짧은 43.8km로, 세종역이 생기면 역간 거리가 20km로 더 짧아져 고속철이라는 이름이 유명무실 해진다"며 "공주역 이용객 감소 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 발전을 현격히 저해해 세종역 신설을 반대한다"고 분명히 했다.  이어 "지역 균형 발전차원에서라도 세종역 신설보다 BRT구축이 해결책이 될 것"이라며 "세종역 신설 문제를 적극적으로 반대하는데 충남은 물론 인근 지자체게 함께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옥수(비례·한국)의원은 도내 각종 위원회의 여성위원 참여 비율 저조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도 109개 위원회 2141명 중 여성위원은 37%인 641명으로 법정 비율 40%도 채우지 못하고 있다"며 여성위원 비율이 42%에 달하고 여성인재 DB를 구축하는 서울시의 예를 들었다.

또 안장헌(아산4·민주)의원은 내포동학 연구 정신 계승을, 전익현(서천1·민주)의원은 서천~군산 간 공동조업 수역 지정 문제 등을 지적했다.

이외에도 도의회는 이번 회기 동안 ‘당진·평택항 공유수면 충남도 귀속 결정 촉구 결의안’과 ‘공교육 정상화 이행을 촉구하는 건의안’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 촉구 결의안’ 등을 채택했다.

이날 유병국 의장은 "도민의 삶과 밀접한 조례가 본회의를 통과했다. 앞으로도 도민 복리 증진 등 도민의 말에 귀 기울이고 이를 해결하는 도의회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