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중·고등학교 신입생 무상교복도 지원

허태정 대전시장(우측)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좌측)이 8일 무상급식·무상교복 지원 관련 합의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우측)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좌측)이 8일 무상급식·무상교복 지원 관련 합의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그동안 무상급식 및 무상교복 지원 사업 등에 대한 예산 분배와 시행 시기를 놓고 줄다리기를 이어왔던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이 본 사업에 대해 내년부터 시행키로 전격 합의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내년부터 대전지역 고등학생과 유치원, 어린이집까지 무상급식지원이 확대되고,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는 무상교복이 지원된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무상급식·무상교복 지원 관련 합의 내용을 8일 오후 합동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했다.

합의 세부내용을 보면 ▲고등학교 무상급식 전면 시행에 필요한 예산 366억 원은 시·자치구 50%, 교육청 50% ▲중·고 신입생 교복 무상 지원(84억원-시 50%·교육청 50%) ▲초·중학교 급식단가 약 10% 인상(794억 원-시·자치구 50%·교육청 50%) ▲유치원 무상급식 전면 시행(120억여원 교육청100%) ▲어린이집 보육료 및 무상급식 전면 시행(시 100%) 등이다.

어린이집·유치원의 경우 관할 부처가 달라 제도적 차이가 있다는 현실을 감안해 시와 교육청이 각각 역할을 분담키로 했다. 어린이집 차액보육료와 무상급식은 전액 시에서에 부담하고 유치원 무상급식은 교육청에서 지원키로 했다.

이밖에 시와 시교육청은 50%씩 예산을 부담해 대전 지역 학교에 입학하는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동·하복을 한 벌씩 지원하는 것에도 합의했다.

허 시장과 설 교육감은 “총 1471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지만 아이들의 행복한 학교생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양 기관이 뜻을 모았다”며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