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대전시-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지역 현안과제 논의

대전시와 더불어민주당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8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자료사진.
대전시와 더불어민주당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8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자료사진.

대전시가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한 혁신도시법 개정 등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협력관계를 강화하기로 해 어떤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시는 8일 오전 대전시 5층 대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와 최고위원단, 지역 국회의원, 허태정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단연 공공기관 이전 문제가 이슈가 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당 지도부에게 “균형발전과 공공기관 이전 문제와 관련해 대전도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다”며 “지역에 많은 대학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인재들이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취업의 길 좁다. 대전이 공공기관 이전의 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당 차원의 노력을 해 달라”고 촉구했다. 

함께 참석한 지역 국회의원들도 한 수 거들었다. 먼저 박병석 의원(서구갑)은 “혁신도시법상 혁신도시 공공기관에 지역인재를 의무 채용하도록 하고 있지만, 대전과 충남은 그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며 “대전 19개 대학에서 매년 3만 5000명이 졸업하고 있지만 이들이 공공기관 의무채용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은 역차별”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혁신도시법 발효 전에 이전한 공공기관에서도 지역 의무채용 규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혁신도시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박범계 의원(서구을)도 “수도권 중심의 정책이 개선되지 않는 한 모든 정책효과에 한계가 있다”면서 “대전과 세종, 오송, 청주, 천안·아산까지 아우르는 수도권에 버금가는 메갈로폴리스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대전의 역차별 문제를 재차 언급한 뒤 “대전시와 관련 있는 공공기관이 대전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이해찬 대표가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대전시는 집권당 지도부를 향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개선 외에도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국가 혁신성장 기반조성을 위한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 개선 ▲민간 지식산업센터 특화단지 조성 등에 대한 협조를 제안했다. 

이 밖에 대전의료원 설립과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 등 11개 국비·현안 과제를 설명한 뒤 협조를 구했다. 

이해찬 당 대표는 “여러가지 대전의 예산사업을 정기국회에서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반영되지 않는 것은 내년도 예산에 편성될 수 있도록 여당의 책임의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이 대표 외에도 박주민, 박광온, 김해영, 남인순, 이수진, 이형석 최고위원단과 김두관, 황명선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 김태년 정책위원장, 조정식 예결위 간사 등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