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쓰레기 줄이기' 원년 선언
'인삼산업 중장기 발전 계획' 추진 등
8일 실국원장 회의서

양승조 충남지사가 8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전국 최초 '공동주택 시설관리에 관한 표준 매뉴얼' 제작·보급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8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전국 최초 '공동주택 시설관리에 관한 표준 매뉴얼' 제작·보급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공동주택 시설관리에 관한 표준매뉴얼'을 제작, 효율적인 공동주택관리에 나선다. 또 해양쓰레기 줄이기 원년 선언과 인삼산업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8일 오전 실국원장회의에서  "올해 안으로 준공예정 2개 단지를 시범단지로 선정‧적용하고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충남도회와 협력해 모니터링 하는 등 시범적용 및 보완후 내년 상반기중에 표준매뉴얼 전면배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내 공동주택은 총 올해 7월말 기준 45만 671가구로, 총 81만 3730가구의 58.3%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에 제작된 표준매뉴얼에는 관리자 선임교육, 건축‧토목시설물, 소방시설 등 총 13개 분야에 대한 안전관리 및 위기 조치요령이 포함돼 있다.

도는 표준매뉴얼 제작과 보급으로 사회적 비용 감소, 관리비 감소에 따른 입주민 만족도 향상 및 분쟁 예방, 단지별 실정에 맞는 시설관리 정보제공, 관리자 안전사고 예방 등을 기대하고 있다.

양 지사는 "아파트 사용 검사 신청시 공동주택단지 시설관리 상시 매뉴얼 작성 제출을 의무화하도록, 법령(주택법, 공동주택관리법) 개정 건의도 추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양 지사는 "도에서 연간 발생하는 해양쓰레기가 약 1만 5000톤, 이가운데 3000여 톤이 방치돼 해양생태게 훼손이 우려되고 있다"며 "해양쓰레기 발생 최소화를 위해 내년도 신규사업에 53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인삼산업과 관련해 "침체된 인삼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인삼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해 추진중에 있다"며 "그동안의 단순 가공‧유통시스템에서 벗어나,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인삼산업을 바이오산업과 연결해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전략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양 지사는 오는 11일 열리는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내포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유치 협조를 건의할 예정으로, 공감대 확산을 거듭 강조했으며 이에 앞서서는 버스업계의 경영 수지 분석을 진행해 버스노선 조정 등 종합대책 수립과 버스업체의 경영효율화 방안을 마련할 것임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