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홍보·갈등관리 시장에 집중 ‘문제의식 표출’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시 실·국장들을 상대로 적극적 책임행정을 주문했다. 시정 홍보분야와 갈등관리 등에 있어 실·국장들이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허 시장은 2일 확대간부회의 석상에서 “대전시 모든 직원이 시정과 관련해 홍보요원들”이라며 “실국장이 모범이 돼 달라. 한 달에 한 번은 기자실을 방문해 현안을 설명하라”고 강조했다. 실국 단위의 시정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인 셈.

앞서 허 시장은 “민선7기 포괄적 비전과 사업방향 제시를 위해 매주 시정브리핑을 하고 있는데, 이는 각 실국이 해야 할 일을 시장이 발표하는 것”이라며 “각 실국에서 준비한 자료가 풍족하게 담길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허 시장은 또 “주요 사업과 관련해서는 사업계획서에 반드시 홍보전략이 첨부돼야 한다”며 “SNS도 강화하는 등 실시간, 다각적인 홍보가 이뤄지도록 하라”고 덧붙였다.

실국장이 직접 적극적으로 갈등관리에 나서라는 주문도 했다. 그는 “오늘도 집단 민원과 관련해 접견이 잡혀 있다”며 “시장이 시민들과 직접 대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실국에서 충분히 의견수렴을 거친 뒤에 시장이 대표성을 갖고 민원인들을 응대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집단 민원이 시장에게 직접 집중되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로 실·국장들에 대한 공개적 질책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이 밖에도 허태정 시장은 이달 국정감사에 만반의 준비를 다할 것과 국비확보를 위해 국회 및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할 것 등을 당부했다. 

특히 공공기관 대전 유치와 관련해 허 시장은 “녹록한 문제가 아니다”라며 “대전이 다른 지역에 비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정치권과 협력해 반드시 해결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