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 세종, 충남 금산 등지에 유령사업장 설립후 중복 투찰 의혹

입찰비리 혐의로 대전지역 대형 급식업체에 대해 검찰이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돼 수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입찰비리 혐의로 대전지역 대형 급식업체에 대해 검찰이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돼 수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대전지역 급식업체들의 입찰비리가 속속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세종과 충남 지역에 유령사업장을 설립한 뒤 중복 투찰하는 방법으로 급식입찰을 따 온 대형 급식업체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대전지검 관계자는 1일 "급식업체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이라며 "구체적인 혐의 내용을 알려줄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검찰의 함구속에 지역 급식업계에서는 대부분 대전에 근거지를 두고 주변 지역까지 영업망을 확장한 몇몇 급식업체가 수사 선상에 올랐을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고 있다.

실제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급식업체의 경우 대전과 세종, 충남 금산 등지에 회사를 설립한 뒤 각종 급식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에 검찰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진 업체도 대전과 세종, 충남 등에 최소 2~3개 이상의 급식업체를 설립하고 급식 입찰에 중복 투찰하는 방법으로 수년 동안 수백억원의 매출을 올렸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예상이다.

이 업체는 그동안 입찰 방해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유죄가 확정된 업체들과 비슷한 수법을 사용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실제 업주와 가족 및 지인 등 명의로 별도의 업체를 설립한 뒤 입찰에 참여해 낙찰받는 것이다. 이미 이 업체는 일부 혐의가 인정돼 기소돼 재판 중이라는 얘기도 나올 정도로 지역 급식업계에선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을 정도다.

일각에서는 이 업체의 범행 수법을 다른 급식업체들이 벤치마킹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급식업계 관계자는 "검찰에서 수사 중으로 알려진 업체는 이미 오래전부터 대전과 충남 세종에 유령 사업장을 만들어 중복 투찰하는 방식으로 수백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전해지고 있다"면서 "지금도 여전히 불법이 자행되고 있기 때문에 검찰은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를 통해 급식비리 의혹을 밝혀내 관련자를 엄히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지역 급식업체 34곳의 업자 31명은 입찰 방해 혐의로 사법기관의 수사를 받거나 일부는 유죄가 확정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