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기자회견, 책임자 문책 및 재방방지 약속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 자료사진.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 자료사진.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이 18일 대전오월드 퓨마탈출 사건과 관련해 “시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공식 사과했다.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유 사장은 19일 오전 대전시청 공식기자회견에서 이처럼 사과하며 “불가피한 상황이었지만  탈출한 동물을 생포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월드 관리기관인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18일 담당직원이 오후 5시께 전시동물 교체를 위해 방사장을 방문해 퓨마의 탈출사실을 최초 확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확한 탈출경위는 곧 실시될 감사를 통해 밝혀지겠지만 현재까지  상황을 종합해보면 오전에 담당직원이 방사장 청소를 한 후 2중으로 된 출입문 잠금장치를 제대로 잠그지 않은 것이 1차적 원인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중형육식동물사에는 모두 7대의 CCTV가 설치돼있으나 탈출과정은 녹화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고, CCTV화면은 정확한 사건의 원인규명을 위해 전문업체에 정밀감정을 의뢰한 상태다.

퓨마 사살과 관련해 오월드 측은 “일몰이후 날이 어두워지고 원내에 숲이 울창하여 더 이상   시간이 지체될 경우에는 시민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현장상황에 따라 사살결정을 내리게 됐다”며 “최종적으로 금강유역환경청의 협조로 야생생물보호관리협회 소속 엽사가 상황을 종료시켰다”고 설명했다. 

유영균 사장은 “내부적으로 감사를 실시해 이번 사고의 발생 원인을 밝히고 관련자는 책임의 경중에 따라 엄중조치 할 것”이라며 “오월드의 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해서는 인적측면과 시설과 장비를 포함한 물적 측면을 모두 재검토해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