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여성단체연합 등 시민단체, 18일 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
형식적 사과보다 책임자 처벌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촉구

대전 모 여고에서 발생한 '스쿨 미투'에 대해 대전교육청과 학교가 안일한 대응을 하자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교원들에 대한 엄정한 처벌을 요구했다. 사진은 18일 시민단체가 기자회견하는 모습.
대전 모 여고에서 발생한 '스쿨 미투'에 대해 대전교육청과 학교가 안일한 대응을 하자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교원들에 대한 엄정한 처벌을 요구했다. 사진은 18일 시민단체가 기자회견하는 모습.

대전 모 여고에서 교사들의 학생들에게 성적인 발언을 했다는 소위 '스쿨미투'가 터져 나와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해당 학교와 대전교육청의 미온적인 대처를 비난하는 시민단체의 힐난이 잇따르고 있다.

대전여성단체연합과 대전청소년인권네트워크를 비롯해 교육관련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스쿨미투 대응 대전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8일 오전 대전교육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적인 스쿨 미투 운동의 불길이 대전에도 번졌다"면서 "이번 사태에 대응하는 대전교육청과 해당학교 당국이 보인 일련의 행동에서 학생들의 추가 피해없는 해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위한 혁신책이 제대로 수립될 것인지 심각한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박이경수 대전여성단체연합 정책위원은 "이번 사건은 대전교육청이나 학교 당국의 성인지 인권 수준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것으로 어찌 이리도 무지한지 너무 화가 났다"며 "사고 발생한 학교는 교직원을 대상으로 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고 우수성적을 받은 것으로 돼 있다는 것은 얼마나 교육이 형식적으로 이뤄지는 지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발 대전교육청은 정신 차려라. 해당 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교육청은 제대로 된 진상조사와 학생들에게 또 다른 상처를 주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진실성 있는 대전교육청의 조치를 촉구했다.

이상재 대전충남인권연대 사무국장도 "대전교육청은 학생인권조례까지는 아니어도 학생인권을 보장할 수 있는 다른 대책이라도 마련해 주길 바랐지만 변화는 없다. 대신 교권 피해와 교권 신장을 위한 기구와 대책은 줄줄이 나오고 있다"며 "교사와 학생간 관계로 볼 때 학생인권침해가 교권침해보다 더 많음에도 그게 대한 대책과 예방책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교사들에 대한 합당한 처벌, 그리고 학생들에 대한 보호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김경희 대전여성단체연합 대표가 대신 읽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스쿨 미투에 참여한 학생들이 공개한 내용을 보면 날로 성장하는 학생들의 성평등 인지능력에 비해 교사들 중 상당수가 아직도 시대에 뒤떨어지는 인식과 언행으로 학생들의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다"며 "대전교육청은 그동안 뭘 했는가. 모든 책임은 대전시교육감과 교육청에 있다. 시민들에게 분명하게 사과하고 근본적이고 실효성있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성희롱을 비롯한 가해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관련자들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데 이의를 다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엄정한 전수조사가 이뤄져야 하고 학생들 뿐 아니라 가해자로 지목된 교사들에 대해서도 전문가의 조사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최근 대전지역 모 사립 여고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경험담이 SNS를 통해 잇따르면서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학생과 졸업생들을 중심으로 미투가 쏟아지고 있음에도 교육청이나 학교는 안일한 대응으로 일삼으면서 시민단체의 반발을 불러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