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선언 후속조치 등 담아 개편, 평양 정상회담 관련 정보 제공
평화 프로필 사진 만들기 등 국민 참여 코너 ‘신설’

2018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가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14일 새단장해 공개한 온라인 플랫폼 메인화면.
2018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가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14일 새단장해 공개한 온라인 플랫폼 메인화면.

‘2018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위원장 임종석 비서실장, 이하 준비위)는 오는 18~20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온라인 플랫폼(www.koreasummit.kr)을 새 단장했다고 14일 밝혔다.

준비위에 따르면 1차 남북정상회담 때부터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해 왔으며, 판문점선언 후속조치 등을 담아 개편했다. 이번 플랫폼은 지난 두 차례 남북 정상회담 결과와 판문점 선언 이후 남북 교류성과에 관한 정보를 담았고,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모바일 이용자들을 위한 편의성을 높였다.

온라인 플랫폼은 1차 회담과 마찬가지로 ‘뉴스 룸’, ‘문재인의 한반도정책’, ‘2018 남북정상회담’, ‘교류와 협력의 한반도’, ‘국민과 함께’ 틀을 유지하면서 일부 메뉴를 수정·보완했다.

‘뉴스룸’은 3차 정상회담 기간 동안 생산되는 사진과 브리핑, 온라인 생중계 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2018남북정상회담’ 메뉴에는 판문점 선언이 이뤄지기까지 과정과 1·2차 정상회담 성과와 의의, 판문점 선언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남북 노력을 정리했다.

특히 ‘평화 프로필 만들기’ 코너를 신설해 국민들이 SNS 계정에 사용하는 프로필 사진을 직접 만들고, 내려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남북 정상회담 성공과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평화기원 릴레이’ 메뉴와 평화 주제 해시태그를 활용해 SNS에서 국민 의견을 살펴볼 수 있는 ‘국민의 바람’ 메뉴는 그대로 유지했다.

준비위는 온라인 플랫폼 외에도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14일과 정상회담 시작일인 18일에는 모바일 퀴즈 앱(app) ‘잼 라이브’와 협업을 통해 남북 정상회담 관련 퀴즈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준비위 관계자는 “지난 회담 명장면 중 하나로 꼽히는 양 정상의 도보다리 회담을 재연할 수 있는 사진촬영 무대를 제작·설치하고, 현장을 방문한 시민 누구나 사진을 촬영하고 바로 인화해볼 수 있는 즉석 사진촬영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주말(15~16일)에는 서울 마포구 연남동 경의선 숲길, 17일에는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행사가 열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