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남북 정상회담 성과 여부, 지지율 반등 ‘관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반등에 성공할지 관심이 쏠린다. 사진=지난 5월27일 판문각에서 열린 제2차 남북 정상회담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반등에 성공할지 관심이 쏠린다. 사진=지난 5월27일 판문각에서 열린 제2차 남북 정상회담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반등에 성공할지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국정수행 지지율 50%대가 무너지면서 청와대 역시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할 정도로 위기감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이번 평양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성과를 이끌어낼 경우 지지율 반등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취임 후 첫 50% 지지율 ‘붕괴’..평양 회담 터닝포인트?
실질적 성과 얻느냐, 이벤트성이냐..민심 좌우할 듯

하지만 앞서 두 차례 정상회담보다 진일보한 결과물(핵 리스트 등)을 얻지 못한 채 ‘이벤트성 행사’에 머문다면, 지지율 부침 요소인 민생‧경제문제 출구 찾기에 어려움이 따를 것이란 분석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4∼6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 문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전주보다 4%p 하락한 49%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40%대를 기록한 것은 취임 후 처음으로, 지난주 최저치를 다시 갈아치웠다. 반면 직무수행 부정평가는 전주보다 4%p 상승한 42%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7일 발표한 9월 1주차 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가 49%로, 취임 후 첫 50%선이 무너졌다. 한국갤럽 홈페이지.
한국갤럽이 지난 7일 발표한 9월 1주 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49%로, 취임 후 첫 50%선이 무너졌다. 한국갤럽 홈페이지.

부정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41%), '대북 관계·친북 성향'(8%), '최저임금 인상'(7%), '부동산 정책', '일자리 문제·고용 부족'(이상 6%) 등이 꼽혔다.

한국갤럽은 "문 대통령 취임 1년 4개월 만에 처음으로 직무 긍·부정률 격차가 10%p 이내로 줄었다"며 "6월 지방선거 이후 대통령 직무 부정평가 이유에서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 비중이 줄곧 40% 안팎을 기록한 가운데 최저임금, 일자리, 소득주도성장 논란, 부동산 시장 불안정 등이 심화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7일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 지지율 50%선 붕괴’ 입장을 묻는 질문에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국민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따라서 문 대통령이 지지율 위협요소인 ‘민생‧경제’를 풀어내기 위한 동력을 얻기 위해선 이번 평양 정상회담에서 남북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 등 모두가 만족할만한 성과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의견이 높다.

실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북한과의 관계 개선'(16%), '대북·안보 정책'(11%),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10%)는 긍정평가가 이 같은 판단 근거로 볼 수 있다. (자세한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야, 판문점 선언비준 동의안 ‘힘겨루기’
동의안 밀어붙이기 처리하면 ‘이념대결’ 번질 수도

정치권에서는 이번 정상회담과 맞물려 4.27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 처리를 놓고 난항이 예상된다. 청와대가 오는 11일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여권은 평양 정상회담을 앞두고 국회 비준 동의안이 통과되면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 협상에 속도를 낼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권은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가 없다는 이유를 내세워 비준 동의안에 반발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과 평화당, 정의당 등 범여권이 과반을 넘기 때문에 비준안을 본회의 표결에 부쳐도 통과 가능성은 높다”며 “다만, 국민적 동의 속에 판문점 선언을 이행하겠다는 취지를 고려할 때 여권이 밀어붙이기가 쉽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오는 18~20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로 정해졌다. 청와대 제공.
오는 18~20일까지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로 정해졌다. 청와대 제공.

최근 문희상 국회의장실과 바른미래당 싱크탱크인 ‘바른정책연구소’가 각각 조사한 비준 동의안 국민 여론조사에서 ‘찬‧반’ 결과가 크게 엇갈리면서 ‘진보vs보수’의 이념 대결로 번질 가능성도 잠재해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이 추석 연휴 일주일 전에 열린다는 점에서 명절기간 회담 결과에 대한 국민 여론이 형성될 것”이라며 “정상회담 성과가 국민적 공감대를 얻지 못한다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정상회담 표어를 ‘평화, 새로운 미래’로, 회담 공식명칭은 ‘2018년 남북정상회담, 평양(영문명: 2018 INTER-KOREAN SUMMIT PYEONGYANG)’으로 정했다. 또 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는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구 동대문운동장)에 설치한다. 메인프레스센터에는 내외신을 합쳐 약 1000석의 좌석이 마련된다.

정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회담 기간 모든 일정은 평양 프레스룸-DDP 메인프레스센터-온라인 플랫폼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스마트 프레스센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 세계 언론에 전달되며, 전 세계인들이 정상회담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