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당, 논평 통해 책임자 문책과 경찰수사 촉구

<연속보도> 본보가 집중 보도해 온 ‘대전 시내버스 광고료 특혜의혹’에 대해 정의당 대전시당이 책임자 문책과 경찰 수사 등을 촉구했다. 특히 허태정 대전시장을 향해 “의혹을 키우지 말라”며 진상규명을 강도 높게 요구했다. 

정의당은 6일 논평을 통해 본보 보도내용을 거론하며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길게 아니라 제대로 된 감사를 통해 사안에 대해 철저하게 밝히고, 책임소재를 가려 환수할 것이 있으면 하고, 문책할 것이 있다면 문책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들은 “경찰도 인지된 사실이 있다면 서둘러 수사에 나서라”고 요청하며 “오늘도 해결되지 않은 의혹덩어리는 데굴데굴 굴러가며 덩치를 키우고 있다”고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진상규명의 핵심 키를 쥐고 있는 허태정 시장의 전향적 입장변화를 촉구한 대목이 정의당 논평의 핵심이다. 정의당은 “관련 의혹에 대해 허태정 시장은 지난 29일 시정브리핑을 통해 대전시가 성실히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지만 그 성실한 역할이 해당부서에 조사를 지시한 데 그쳤다는 점에서 다시 신뢰성을 의심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한발 더 나아가 “허 시장은 의혹의 눈덩이를 해결할 의지를 확인시켜 주지 못하고, 직접 눈덩이를 굴리는 형국을 자초하였다”며 “임기 시작 두 달이 채 되기도 전에 이런 불미스러운 사건에 시장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이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개탄했다.  

정의당은 “허 시장은 보다 더 단호하게 앞장서서 의혹을 풀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버스조합과 광고업체 사이의 문제일 뿐이라며, 피해가려는 태도는 의혹만 더 가중시킬 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권선택 전 대전시장 재임시절인 지난 2016년 7월 대전시는 핵심시책인 트램사업 홍보를 위해 시내버스 231대 외부광고면 확보에 나섰고, 시내버스조합은 이를 이유로 광고대행사가 납부해야할 매체사용료 24억 원을 감액해 준 바 있다. 

그러나 <디트뉴스> 전수조사 결과 트램 광고가 부착된 대전 시내버스는 100대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돼, 특혜의혹에 대한 진상규명 요구가 커지고 있다. 

다음은 정의당 논평 전문.

의혹은 구르는 눈덩이 같다. 제대로 해결되지 않은 의혹은 시간이 지날수록 살들이 붙고, 덩치를 키운다. 대전시 시내버스 광고료 특혜 의혹이 그런 꼴이다.

지난 달, 한 언론에 의해 대전 시내버스 광고물 대행업체가 납부해야 할 사용료 24억을 할인받았다는 것이 보도되면서 의혹이 시작되었다. 준공영제로 운영되며, 매년 수 백 억의 세금이 지원되는 버스가 마땅히 받아야 할 돈을 받지 못했다면, 이것은 버스조합이 아닌 대전 시민 모두의 손해라는 것.

이 의혹은 대전시의 공익광고가 사용액 대비 절반 이하로 부착되었을 뿐 아니라, 상업성이 떨어져 활용도가 떨어지는 노선에 주로 부착되었다는 점으로 이어졌다. 여기에 더해 입찰 업체가 전·현직 대전시장의 측근이라고 알려지며 권력형 비리라는 의혹도 제기되었으며, 대전도시철도공사의 광고에는 대전시의원과 시장 특보가 압력을 행사했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점입가경이다.

관련 의혹에 대해 허태정 시장은 지난 29일 시정브리핑을 통해 대전시가 성실히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 성실한 역할이 해당부서에 조사를 지시한 데 그쳤다는 점에서 다시 신뢰성을 의심받고 있다. 

허 시장은 의혹의 눈덩이를 해결할 의지를 확인시켜 주지 못하고, 직접 눈덩이를 굴리는 형국을 자초하였다. 임기 시작 두 달이 채 되기도 전에 이런 불미스러운 사건에 시장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이 참으로 유감스럽다. 

허 시장은 보다 더 단호하게 앞장서서 의혹을 풀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 버스조합과 광고업체 사이의 문제일 뿐이라며, 피해가려는 태도는 의혹만 더 가중시킬 뿐이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길게 아니라 제대로 된 감사를 통해 사안에 대해 철저하게 밝히고, 책임소재를 가려내어 환수할 것이 있으면 하고, 문책할 것이 있다면 문책해야 한다. 경찰도 인지된 사실이 있다면 서둘러 수사에 나서라. 오늘도 해결되지 않은 의혹덩어리는 데굴데굴 굴러가며 덩치를 키우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