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충남 31일 ‘150mm’ 폭우 예보... ‘호우예비특보’ 발표
대전시 비상2단계 격상 “게릴라성 호우 선제적 대응, 시민안전 총력”

지난 28일 내린 비로 침수된 굴다리 모습.
지난 28일 내린 비로 침수된 굴다리 모습.

지난 주말부터 28일까지 내린 비로 대전지역에 수백 건의 비피해 발생한 가운데, 또 다시 폭우가 예보되면서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해야겠다.

기상청은 31일까지 최고 150mm 강한 비가 올 것으로 예보했다. 현재 대전과 세종, 충남 일부 지역(서천, 계룡, 보령, 청양, 부여, 금산, 논산, 공주)에는 호우예비특보(30일 오후 1시 5분 발표)가 발효된 상태다.

기상청 관계자는 “대전·세종·충남지역에 50~80mm, 많게는 150mm이상의 많은 비가 오겠으니, 비 피해 없도록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지난 주말부터 내린 비로 대전지역에는 총 229건의 비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98건이 조치를 완료했으며, 나머지 132건을 조치 중이다.

또 다시 폭우가 예상되면서 대전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재대본)를 비상 1단계에서로 2단계로 격상 운영에 돌입했다.

시는 30일 오전 이재관 행정부시장 주재로 5개구 부단체장과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으며, 시 재대본을 비상(2단계)로 격상해 현재 18개부서 22명의 비상근무자가 23개 부서 28명과 유관기관까지 확대 운영키로 했다.

시는 CCTV와 현장관리관 등을 활용 실시간 현장상황 모니터링 및 대시민 상황전파에 총력을 기하고, 지난 26일부터 306.2mm의 누적강우로 지반이 약화돼 있는 산사태 위험지역과 축대 등 붕괴위험지역에 대한 사전예찰을 강화한다.

또 하천 배수펌프와 지하차도 펌프시설 사전조작 기능에 대한 점검·정비는 물론 도로 배수구 낙엽 등 부유물 전수 점검과 제거, 지역주민을 활용한 하천 수문 개폐시간을 단축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주요 침수위험 교차로에 대한 자율방재단 등 민·관 전담 부서 지정·관리, 하천 내 하상도로, 주요 교량 언더패스 구간 등 경찰과 실시간 협력체계 구축 등 민·관·군·경 협력체계를 강화해 재난예방에 총력을 다 할 방침이다.

대전시 이강혁 시민안전실장은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재난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시민들께서는 집중호우 시 외출을 삼가 주시고 위험상황 발견 시 핸드폰 안전신문고 앱을 이용해 실시간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