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변경에 모종의 비리 있을 것 의혹 제기...감사원 감사 신청
당초 봉안리에서 송문리로 바뀌어...결정적 피해 사례 많다 주장

23일 오후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 주민들이 기지회견을 갖고  ‘서울~세종 고속도로’ 송문리 노선안 결사반대를 선언하는 등 수위를 높이고 있다.
23일 오후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 주민들이 기지회견을 갖고 ‘서울~세종 고속도로’ 송문리 노선안 결사반대를 선언하는 등 수위를 높이고 있다.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 주민들이 23일 ‘서울~세종 고속도로’ 송문리 노선안 결사반대를 선언하는 등 수위를 높이고 있다.

주민들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이 당초 제2경부고속도로에서 바뀐데는 공무원과 정치인의 비리가 숨어 있을 것이라고 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은 유력 정치인과 특정 대기업이 정경유착으로 깊이 관련돼 있다고 판단하고 비리를 파헤치기 위해 감사원에 감사를 신청했고 감사원에 제출한 비리의 파일과 의혹들을 앞으로 기자회견을 통해 오픈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주민들은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노선계획이 당초 봉안리로 개발된다고 발표해 송문리로 이주해 왔는데 정부가 노선을 일방적으로 손바닥 뒤집듯 하는 결정해 피해가 심각하다”고 설명했다.

또“한국도로공사가 지난달 17일 주민설명회가 무산된 이후 밤마다 측량기준점을 몰래 설치하며 사업을 진행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전국민이 이용하는 고속도로가 되어야지 세종청사 공무원들을 위해 출퇴근용을 위해서 되는 고속도로가 되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민 동의도 없이 갑자기 고속도로 건설을 강행하면 송문리 주민들은 삶의 터전을 잃게 된다”며 “당초의 국토균형발전의 목적이라면 장군면이 아닌 부강면으로 가는 것이 취지에 맞다”고 피력했다.

조 모씨는 “공기가 맑고 좋다고 해서 선택을 해서 살 집 두 채를 지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고속도로가 난다니 청천벽력과 같은 소리였다”며 “그런 계획이 있었다면 미리 집을 못 짖게 한다거나 법적인 제재를 가했더라면 미리 집을 안지었을텐데 분통이 터진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오는 29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울-세종고속도로' 송문리 노선안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