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기자회견...'혁신 2기 공약실천 계획 확정 발표'
4대 정책방향,10대 중점과제, 70개 공약 등 확정지어
시민 '공약 이행평가단’구성,연2회 점검 및 시민공개

22일 오전10시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세종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혁신2기 이행공약을 확정하고 혁신교육으로 세종형 인재를 키워내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22일 오전10시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세종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혁신2기 이행공약을 확정하고 혁신교육으로 세종형 인재를 키워내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이 혁신2기 이행공약을 확정하고 혁신교육으로 세종형 인재를 키워내겠다고 밝혔다.

특히 시교육청은 혁신 2기 이행공약으로 혁신교육·미래교육·책임교육 ·학습도시 세종구현 등 4대 정책방향과 10대 중점과제, 70개 공약으로 체계적으로 확정하고 실천의지를 강조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이날 오전 10시 세종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혁신 2기 교육감 공약 실천을 위해‘교육감공약사업 이행평가단’을 구성해 연 2회 이행정도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방침"이라고 했다.

이어 "구체적인 실행계획 마련을 위해 연차별 주요업무계획에 공약이행과제를 연계해 추진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혁신 2기에는 혁신 1기 정책기조를 확대·보완해 추진하면서 4대 정책방향을 중심으로 세종교육 4년을 디자인 했다.

22일 오전10시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세종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혁신2기 이행공약을 확정하고 혁신교육으로 세종형 인재를 키워내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22일 오전10시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세종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혁신2기 이행공약을 확정하고 혁신교육으로 세종형 인재를 키워내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혁신교육 =시 교육청은 지속적인 ‘혁신교육’ 으로 새로운 교육체계를 세운다.

지속적인 혁신으로 새로운 교육체제를 만들어 가기위해 아이들을 지성과 심성, 시민성이 어우러진 새로운 학력을 갖춘 세종형 인재로 키운다.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과 연계된 세종형 고교학점제를 추진해 학업 역량을 신장시키고 숲교육과정 도입을 확대하면서 숲 유치원도 설립한다.

학생자치 활동을 활성화 하면서 세종형 인재 평가도구 개발·적용,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확대, 숲 교육과정 확대 및 숲 유치원 설립, 학생자치 활성화 등 35개 공약을 실천한다.

▲‘미래교육’을 통한 인재양성 =통일시대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사회에 걸맞는 인재로 기르고 아이들이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 전 세계의 청소년들과 교류해 글로벌 역량을 키워낸다.

평화통일 교육을 활성화 하고 지능정보의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교육환경을 만든다.

청소년 국제교육 교류·협력 확대, 평화통일교육운영 추진,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미래교육 실현 등 7개 공약을 실천할 방침이다.

세종시교육청 혁신2기 이행공약 비젼 체계도.
세종시교육청 혁신2기 이행공약 비젼 체계도.

▲책임교육 실현 =‘공평한 기회, 공정한 과정, 정의로운 결과’를 세종교육을 통해 실현하고  고교학비지원과 교복지원 그리고 현장체험학습비지원 등 교육복지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읍·면지역 교육력 제고를 위한 전담부서를 신설해 고른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아름동 M9블럭 과대·과밀학교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적정규모의 학교를 설립해 교육환경을 제고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무상교복·현장체험학습비 지원·고교 무상교육 등 공교육비 ‘제로’ 추진, 읍·면지역 학교교육 특성화, 아름동 과밀학교 해소를 위한 M9부지 학교 신설 등 17개 공약을 실천할 계획이다.

▲'학습도시 세종’구현=‘학습도시 세종’에서  아이들이 학교와 마을을 넘나들며 삶을 배우도록 하겠다.

선거기간 교육감과 시장이 공통으로 약속한 방과후·돌봄 통합지원을 위한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한다.

학교와 마을의 협력적 가치 확산과 공동체적 성장을 위해 ‘마을학교·마을교사를 지속 확대해 '마을학습시스템’을 만든다.
 
이를 위해 방과후·돌봄 통합지원을 위해 세종시와 함께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설립, 마을학교·마을교사 확대로 마을학습시스템 구축, 지역화폐 도입 등 11개 공약을 실천할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 지난 선거기간 세종시민과 약속한 공약에 대해 체계적인 이행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학부모·학계 등 22명으로 구성된 세종교육혁신기획단을 출범해 수차례의 회의를 열고 준비했다"며 "앞으로 4년간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데 세종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