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대 D-5, 권리당원 호남‧수도권 ‘밀집’
지역사회와 소통 및 ‘충청 몫’ 보장 필요성 제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닷새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충청권은 유력 당대표 후보를 내세웠음에도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진=이해찬 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닷새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충청권은 유력 당대표 후보를 내세웠음에도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진=이해찬 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전당대회(전대)가 닷새 앞으로 다가왔지만, 유력 당권 주자를 내세운 충청권은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전대 표심을 가를 권리당원이 호남과 수도권에 밀집해 있다는 지정학적 이유가 가장 크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지역 정치권 일부에선 충청 출신인 이해찬 의원(7선. 세종시)이 대세론에 안주해 ‘안방관리’에 소홀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이 의원이 당대표에 당선되더라도 충청권이 힘을 받을 수 있겠느냐는 회의론마저 나오고 있다.

20일 민주당에 따르면 차기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71만 권리당원 투표가 이날부터 오는 22일까지 진행된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은 대의원 투표 45%, 권리당원 투표 40%, 국민 여론조사 10%, 당원 여론조사 5%를 반영해 선출하며 결과는 오는 25일 전대에서 발표된다.

지난 2016년 전대 당시 23만 명이던 권리당원이 올해는 71만 명으로 3배 이상 증가한 만큼, 이번 선거는 '역대 급' 규모로 치러질 전망이다.

충청권은 권리당원 비율이 전체 17%를 차지하며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 최대 지지기반인 호남(26%)과 수도권인 서울(20%), 경기(20%)에 비해 적은 규모다 보니 상대적으로 후보들의 관심이 후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는 상황.

여기에 충남 청양 출신 이해찬 의원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며 ‘대세론’을 형성하고 있지만, 정작 지역 행보나 소통은 활발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동시에 이 의원이 일찌감치 “차기 총선 불출마”라는 배수진을 치고 나오면서 당대표 선출 이후 ‘충청홀대론’ 해소에 얼마나 적극성을 보일지는 미지수라는 의견이다.

이해찬 후보 캠프 관계자는 20일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당대표 후보가 지역을 챙기겠다고 노골적으로 얘기할 순 없다. 언론 인터뷰와 간담회 역시 형평성을 고려해 일절 하지 않았다”며 “지역 행보 역시 활동가 등을 꾸준히 접촉하고 있다. 지역사회 분열과 갈등을 막기 위한 차원에서 공개하지 않을 따름”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이 후보께서 어제(19일) 기자간담회에서 탕평인사를 강조한 만큼, 지역 출신 인사들이 특정 지역에 밀려 내각과 청와대 입성에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재대 최호택 교수는 “권리당원 분포도 차이가 있지만, 유력 당권 주자가 떴는데도 불구하고 지역에서 전대에 관심이 많지 않다는 건 그동안 ‘민주당’ 특성이 호남과 영남에서 주도권을 잡다보니 충청권에 대한 중요성을 망각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금 ‘영충호(충청인구가 호남을 넘어 영남 다음)’시대이다. 민주당이 집권을 계속하려면 충청권을 잡지 않으면 어렵다”며 “충청권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역 포션(Potion, 몫)을 늘려가는 전략들이 민주당에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해찬 의원도 대외적으로는 열심히 하는 것 같지만, 실제 충청권을 위해 역할을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친노(친 노무현) 좌장’이라는 상징성에 당대표는 되겠지만, 민주당이 정권을 이어가고 흔들리지 않는 지지를 받으려면 충청권 포션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