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일상생활민원 해결로 불편 해소...시민 체감 복지행정 구현-

논산시가 저소득층을 위해 운영 중인 생활민원처리서비스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사진=논산시 제공)
논산시가 저소득층을 위해 운영 중인 생활민원처리서비스가 저소득층들 생활환경개선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사진=논산시 제공)

'동고동락 도시' 논산시가 소외된 취약계층의 일상생활 민원 해결로 불편사항 해소를 돕는 '찾고! 알리고! 보살피고! 저소득층 생활민원처리서비스'가 호응을 얻고 있다.

생활민원처리서비스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게 전기·전자·배관·보일러 수리 및 교체 등 간단한 설비, 안전 및 위생상 긴급한 수리가 필요한 사업을 50만원 내에서 무상 지원하는 서비스다

시는 지난 2013년 생활민원처리에 관한 조례 제정과 저소득층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겪고 있는 민원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는데 노력 중이다.

지난해 127가구에 6000여 만원을 지원한 논산시는 올해도 6000만원을 확보했다.

이번 달 현재 66가구를 대상으로 도배·장판, 보일러, 전기설비 등 3100여만원의 예산으로 저소득층들을 대상으로 불편사항 해결을 도왔다.  

또, 현장방문 시 발굴한 위기가정은 공적지원은 물론 민간자원과 연계해 현장밀착형 공공복지 서비스 제공기반을 구축하는 등 시민이 체감하는 복지사각지대 해소에도 주력하고 있다.

논산시 관계자는 "생활 속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한편 현장 중심 맞춤형 생활민원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양질의 복지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소득층 생활민원처리서비스는 논산시 읍·면·동 맞춤형복지팀 및 논산시청 주민생활지원과 희망복지지원팀에서 연중 신청 받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