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패류 충분히 익혀먹기, 피부에 상처 있을 시 바닷물 접촉 피해야-

계룡시가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 시민들 주의를 적극 당부 중이다.(사진=홍보 포스터)
계룡시가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한 예방수칙을 마련, 시민들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사진=홍보 포스터)

'국방수도' 계룡시가 연일 폭염에 기온 및 해수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여름철에 발생이 급증하는 비브리오패혈증 감염에 대한 주의를 당부 중이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 패혈균(Vibrio vulnificus)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으로 주로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거나 덜 익혀 먹거나 상처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하는 경우 감염된다.

해수온도가 18℃ 이상 상승하는 6∼10월에 많이 발생하며, 특히 8∼9월에 집중 발생 중으로 해안과 내륙에 상관없이 전국적인 발생분포를 보인다.

증상은 발열·오한·피로감·근육통·구토·설사, 환자의 30%이상이 저혈압으로 대부분 증상 발생 24시간 이내 전신에 붉은 반점, 부종, 수포 등 피부 병변이 발생한다.

간 질환, 당뇨병, 알코올중독증 등의 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치사율이 50% 안팎에 달해 주의가 요구된다.

계룡시보건소는 어패류 조리 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기와 어패류 익혀 먹기, 상처 난 피부 바닷물 접촉 주의, 어패류 5℃ 이하 저온보관 등 비브리오예방을 위한 수칙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보건소 관계자는 "비브리오패혈증 의심 증상 발생 시 의료기관을 방문,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면서 의심환자를 진료한 병·의원은 관할 보건소 신고를 적극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