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절감하고 인센티브도 얻고 일석다조-

계룡시가 탄소포인트제에 대한 적극적인 시민동참을 유도 청정한 지역을 만들기로 했다.(사진=계룡시청 전경)
계룡시가 탄소포인트제에 대한 적극적인 시민동참을 유도 청정한 지역을 만들기로 했다.(사진=계룡시청 전경)

'국방수도' 계룡시가 탄소포인트제 참여자 모집을 통해 청정계룡 만들기에 적극 나선다.

탄소포인트제는 기후변화 주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차원으로 가정에서 자발적으로 감축한 에너지 절감량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범국민적 기후변화 대응활동이다.

인센티브는 연 2회 상·하반기로 구분해 지급하며 참여 시점에서 과거 2년간 사용량과 비교해 감축률에 따라 계룡사랑상품권이나 현금, 그린카드포인트를 지급한다.

계룡시는 감축률이 5~10%미만이면 전기 1만원, 상수도 1500원,  10%이상이면 전기 2만원, 상수도 3000원의 인센티브를 차등지급할 방침이다.

지난 해 계룡시는 탄소포인트제에 대한 적극적인 시민참여를 유도, 온실가스를 감축한 434세대를 대상으로 모두 36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다.

지난 달 말 기준 계룡시의 탄소포인트제 참여가구는 모두 1471세대 다.

시는 올 연말까지 1600세대 이상 참여를 목표로 시청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 통한 홍보활동 등을 적극 전개할 예정이다.

탄소포인트제 참여는 면·동사무소 또는 계룡시청 환경위생과를 통해 가입신청서를 제출하거나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를 이용해 연중 신청할 수 있다.

계룡시 관계자는 "가정의 실생활에서도 가전제품 플러그 뽑아두기, 절전형 조명기구 사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다"면서 탄소포인트제에 대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