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만족 생활자치형축제로 승화...강경금강둔치 일원-

'2018 강경젓갈축제'가 오는 10월 10일 부터 5일 간 논산시 강경읍 강경둔치 일원에서 펼쳐진다.
'2018 강경젓갈축제'가 오는 10월 10일 부터 5일 간 논산시 강경읍 금강둔치와 옥녀봉, 근대역사문화거리 일원에서 펼쳐진다.

오는 10월 개최 예정인 강경젓갈축제가 오감만족 생활자치형 축제를 목표로 완벽한 축제 개최를 다짐 중이다.

올해로 22회 째를 맞는 2018 강경젓갈축제는 오는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논산시 강경읍 강경금강둔치 일원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200년 전통의 젓갈! 강경 포구로의 초대'가 주제다.

이번 축제를 위해 시는 지난 2월 축제추진위원회를 구성, 완벽한 축제 개최를 위한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그동안 문화관광축제 컨설팅과 수차례의 아카데미 워크숍을 비롯, 타 지역 축제 벤치마킹을 통해 축제 테마 강화는 물론 개선·발전방안 강구 등에 노력을 경주해 왔다.

지난 4월 11일 제1차 추진위위원회를 진행한 시는 지역문화 및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강경젓갈의 우수성 홍보와 판매량 확대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동시에 강경포구 전통시장과 문화역사자원을 연계 활용한 지역발전 동력 확보 및 생활자치형축제로 승화 시켜나갈 계획이다.

특히 논산시는 그동안 기본계획 수립과 홈페이지 구축, 사전 리플릿 제작, 2차에 걸친 프로그램 공모,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3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우수축제 명성에 걸맞는 축제 프로그램 선정을 벌여나가고 있다.

'2018 강경젓갈축제'가 오는 10월 10일 부터 5일 간 논산시 강경읍 금강둔치와 옥녀봉, 근대역사문화거리 일원에서 펼쳐진다.

또 지역민과 관광객이 어우러지는 참여형 축제로 준비, 즐길거리, 놀거리 중심 프로그램 강화 및 만선배맞이, 젓갈음식페스티벌, 강경포구 전국창작마당극 경연대회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프로그램 혁신, 천혜의 금강과 도심지를 연결하는 축제장 구성 등으로 강경만의 축제 발전 모델로 구축한다는 목표다.

최충식 강경젓갈축제추진위원장은 "최고 품질의 강경젓갈의 위상확립은 물론 조선시대 3대시장이었던 강경의 명성을 되살려 지역경제 활성화와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