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서해안의 독도 태안 격렬비열도 태안군이 매입 추진...실효적 지배에 나선다

태안군청 청사 전경(원안의 사진은 가세로 태안군수)
태안군청 청사 전경(원안의 사진은 가세로 태안군수)

'태안군광개토사업'을 통한 경제영토 확장을 추진 중인 가세로 태안군수가 "잘 사는 부자도시  태안군"으로 우뚝 서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관광산업인프라 대폭 확충'을 주창하고 있다.

지난 12일 첫 항해에 나선 어업지도선 ‘태안격비호’의 첫 출항을 계기로 태안군 관광인프라 확충을 위한 태안군 행정이 다시 부각되며 이목을 끌고 있다.

지난 12일 첫 항해에 나선 태안군 어업지도선 '태안격비호'충남 최서단 격렬비열도 일원의 불법조업 및 수난구조 등의 임무를 띄고 서해 바다의 파수꾼 역할에 나섰다
지난 12일 첫 항해에 나선 태안군 어업지도선 '태안격비호'충남 최서단 격렬비열도 일원의 불법조업 및 수난구조 등의 임무를 띄고 서해 바다의 파수꾼 역할에 나섰다

태안군에는 서해안의 독도로 일컬어지고 있는 섬이 있다. 격렬비열도다. 그러나 이 섬은 개인소유의 섬이다.

그러나 가세로 군수의 생각은 다르다. 무인도인 이 섬의 주인은 태안군이어야 한다며 태안군의 실효적 지배를 주장하고 있다. 그래서 군이 매입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6일 가세로 군수는 선거공약과 관련, 기자간담회를 갖는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무인도인 이 섬을 군 소유로 전환, 관광인프라확충 경제영토를 확장='광개토사업'에 나선다는 게 기본 골격이다.

태안군의 앞으로의 행보에 이목이 쏠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태안격비호 첫 출항과 격렬비열도의 상관관계

태안군이 건조한 어업지도선 ‘태안격비호’가 서해의 독도 격렬비열도를 향해 역사적인 첫 항해를 시작했다.

군은 지난 12일 가세로 군수 등 군 관계자가 태안격비호를 타고 격렬비열도를 방문해 현장을 탐방하고 등대원들을 격려했다.

지난 6월 건조에 들어간 어업지도선 태안격비호는 알루미늄 소재 105톤급(디젤, 5000마력)으로 최대속력은 25노트(시속 45Km), 선원 11명과 승객 22명 등 최대 33명이 승선할 수 있는 규모로 건조됐다. 군민 대상 1·2차 공모로 지난 4월 ‘태안격비호’로 선명이 확정됐다.

태안 신진항을 모항으로 서해의 수산자원을 지키는 파수꾼 역할 등 불법어업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해난사고 예방 및 구조지원 등을 수행하게 된다. 선박 건조에는 군비 66억 원이 투입됐다.

◆가세로 군수의 태안격렬비열도 실효적지배

가세로 태안군수 등은 지난 12일 태안격비호를 타고 군의 실효적지배를 추진 중인 격렬비열도 현장을 답사했다.

이날 가 군수는 “격렬비열도의 실효지배권 강화를 위해서는 영토 개념의 인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접안시설 등 접근성 제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가 군수는 서격렬비도가 국가 소유가 아닌 개인 소유 섬인 점을 감안, 자신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인 광개토 대사업을 바탕으로 토지매입과 유인도서화 등을 추진해 해상 경계분쟁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주목을 끌었다.

◆격렬비열도

격렬비열도는 충남 태안 안흥항에서 서쪽으로 55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일반 배를 타고 2시간 거리에 위치한 충남 최고서쪽 섬으로 북격렬비도·동격렬비도·서격렬비도 등 3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격렬비열도라 칭한다.

특히 서격렬비도는 우리 영해기점 23개 도서 중 하나로서 대 중국 간 지리적 위치 등 전략적 가치가 매우 큰 섬으로 그 가치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가세로 군수는 “새로 건조된 태안격비호가 그 이름처럼 격렬비열도를 지키는 등대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길 바란다”며 “국가적으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격렬비열도에 대한 영토주권 수호 및 수산자원 보호를 위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