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실국원장 회의서 "철저한 대비가 제일 안전한 대책" 강조

가뭄 피해 확산으로 양승조 충남지사가 13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여름휴가 반납 의사를 표하고 있다.
가뭄 피해 확산으로 양승조 충남지사가 13일 실국원장회의에서 여름휴가 반납 의사를 표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가뭄 피해로 인해 여름휴가를 반납하고 위기 상황 극복에 나서기로 했다.

양 지사는 13일 실국원장 회의에서 "폭염과 가뭄으로 농업용수 부족이 심각하고,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상태"라며 "철저한 대비만큼 안전한 대책은 없다. 휴가 계획을 전면 취소하고, 위기 상황 극복에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당초 오는 16~21일까지 여름 휴가를 떠날 예정이었다.

하지만 현재 충남지역 평균 강수량은 67.4mm로  지난해 평균 강수량 89.5mm에 못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가뭄으로 지역 농작물 피해는 지난 12일 기준 229.3ha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별로는 태안(74.7ha), 홍성(59.1ha), 서산(53.6ha)  순으로 피해가 발생했고, 작물별로는 특작물(77ha)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 전작(56.5ha)과 벼(55.2ha) 역시 피해 규모가 상당한 상황이다.

한편 이날 실국원장회의는 지난 3월 도지사와 정무부지사 궐위 이후 완전체를 갖추고 처음으로 진행됐다.

양 지사는 "지난 10일 나소열 정무부지사가 취임하고 도정의 완전한 진용을 갖추게 됐다"며 "나 부지사는 지역의 삶과 국가의 삶이 이어지도록 노력한 분으로 기존의 정무적 역할은 물론 문화예술체육 분야와 도정의 주요 현안 등 많은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나 부지사는 "과거 서천군정을 책임졌던 경험과 국가의 자치분권 정책을 집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충남도정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