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베를린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전시회 가져

전시회 오프닝 중인 작가들(사진 왼쪽부터 소녀상 작가 김운성, 김서경, 상명
          대 고경일 교수)

상명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 재직 중인 시사만화가 고경일 교수(50)가 광복 73주년을 맞아 통일의 상징 독일 베를린에서 ‘전쟁에서 피해를 입은 여성’이라는 주제로 국제교류전 ‘2018 보따리 인 베를린’을 개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여성과 어린이가 전쟁과 폭력에 희생되는 것을 고발하고 국제적인 연대를 호소하는 평화의 메시지전으로 마련됐다.

특히 ‘전쟁에서 피해를 입은 여성’ 이라는 주제를 통해 위안부 할머니들을 중심으로 여성 성폭력의 이야기를 담아 피해자들의 아픔과 슬픔, 결코 잊지 말아야 할 당시의 기억을 전 세계에 알리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전시는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한 고경일 교수를 비롯해 ▲소녀상을 제작한 김서경, 김운성 ▲베를린에서 활동중인 박현수 ▲일본 정치만화 일러스트 미시마 아유미 ▲김종도, 이구영, 최정민, 이진석, 조아진 등 총 12명의 한·일 작가가 자발적으로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고경일 교수는 “우리는 일제 36년과 태평양전쟁에 끌려간 끔찍한 기억, 한국전쟁의 동족상잔의 비극만 이야기 하지만 그 이후에도 베트남에서의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콩고, 버마(미얀마),시리아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도 전쟁으로 인해 많은 여성과 어린이들이 희생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는 우리의 아픔이면서 동시에 전 세계인의 아픔이다. 한국과 일본의 문제, 한국과 베트남의 문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문제, 미국과 아랍의 문제만이 아니다”며 “우리들의 무관심속에 전쟁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여성과 어린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세계인들을 일깨워 주고 싶다.”고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이어 “전시회 준비부터 오프닝은 물론 14일 세계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에 거행될 ‘일본군 위안부 기림비 제막식’에도 많은 도움을 준 ‘코리아 협의회’와 ‘재독 일본 여성’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상명대학교 교수기업 ’창작팩토리 어감’의 첫번째 기획인 ‘2018 보따리 인 베를린’ 전시는 베를린에 소재한 갤러리 okk(Organ kritischer Kunst)에서 20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며 14일에는 브란텐브루크 문에서 열리는 세계일본군‘위안부’ 기림비를 맞아 북베를린에서 일본군 위안부 풍자 카툰전을 열 예정이다.

또 현지 시민들과 함께 가로 8.14m, 세로 2m 크기의 걸개그림을 제작할 계획이다.

김종도의 나쁜꿈

 

고경일 작가의 남성의 전쟁
이하 작가의 Militarism
조아진 작가의나비
김서경 작가의 소녀의 꿈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