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첫 기념일..“日, 과거사 반성‧사과해야”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최고위원이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졸속으로 진행된 한일 위안부 합의는 이번 정부가 해결할 막중한 과제”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최고위원은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졸속으로 진행된 한일 위안부 합의는 이번 정부가 해결할 막중한 과제”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최고위원(재선. 충남 천안을)은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졸속으로 진행된 한일 위안부 합의는 이번 정부가 해결할 막중한 과제”라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오는 14일 국가기념일 제정 이후 첫 기념일을 맞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언급하며 이 같이 말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은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고 피해자를 기리기 위한 기념일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국회 본회의에서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이 통과되며 국가기념일로 제정됐다.

박 최고위원은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위안부’ 피해 사실을 최초로 알렸던 1991년 8월 14일 이후 27년만의 일”이라며 “너무나도 당연한 길을 멀리 돌아왔다는 생각에 여전히 가슴이 무겁다”고 했다.

그는 이어 “박근혜 정부가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을 운운하며 할머니들 가슴에 대못을 박은 졸속 한일 위안부 합의도 이번 정부가 풀어야 할 막중한 과제”라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지난달 김복득 할머니 별세로 이제 생존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는 스물일곱 분에 불과하다. 우리에게 남아있는 시간이 얼마 없는 만큼 정부는 경각심을 갖고, 할머니들께 드린 약속들이 반드시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은 특히 “무엇보다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분명한 반성과 진심어린 사과를 요구한다”며 “위안부 피해자의 삶을 송두리째 빼앗은 것도 모자라 진실마저 뺏고 싶은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피해자의 피눈물을 계속해 외면하고, 자국민에게 거짓을 가르치는 행태를 계속한다면, 일본은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향하지 못한 채 외딴 섬나라로 남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뒤 “민주당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한 맺힌 삶을 잊지 않고,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고, 진실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