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경제 문제 해결 난망..지방선거 이후 하향세 ‘지속’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50%대로 하락하면서 조정 국면인지, 위기 상황인지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리얼미터 8월 2주 여론조사 결과표. 리얼미터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50%대로 하락하면서 조정 국면인지, 위기 상황인지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리얼미터 8월 2주 여론조사 결과표. 리얼미터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 하락을 둘러싸고 조정 국면인지, 위기 봉착인지 의견이 분분하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세에 “일희일비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정부 여당 차원에서 민심을 읽는 정책추진과 정치적 협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 지지율 상승을 견인했던 충청권도 뚜렷한 지지율 하락곡선을 보이면서 심상치 않은 기류가 흐르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7∼9일 전국 성인 1003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포인트) 문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평가는 지난주보다 2%포인트 하락한 58%로 집계됐다. 갤럽 여론조사 기준으로 문 대통령 지지율은 8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며 취임 후 처음으로 60%대가 무너졌다.

또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6∼8일 전국 성인 1507명을 대상으로 한 결과(95% 신뢰수준에서표본오차 ±2.5% 포인트)에서도 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지난주보다 5.2%포인트 하락한 58%로 나타났다.

민생경제 문제에 신규 정책도 국민적 공감대 아닌 ‘반감’
한반도 비핵화, 북미 관계 교착 국면..특활비 폐지‧야당과 협치 ‘소극적’
김경수, 안희정, 이재명發 악재도 부정 여론 영향

대부분 부정 평가자들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을 지지율 하락의 가장 큰 원인으로 거론하고 있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을(乙)의 전쟁’을 비롯해, 최근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한시적 완화, 인터넷은행 은산분리 규제완화 방침, 플라스틱 사용 규제 등 정부 정책에 국민적 비판 여론이 크다는 분석이다.

대외적으로는 문 대통령 지지율 고공행진을 이끌었던 한반도 비핵화가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데다 북미 관계가 교착 국면에 들어선 것도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치적으로도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원 특수활동비 폐지에 소극적인 태도를 비치고 있고, 야당과 협치(協治) 내각 구성에도 미온적으로 일관하는 모양새가 지지층 이탈로 이어지고 있다는 해석이다.

여기에 김경수 경남지사가 연루된 ‘드루킹 댓글 사건’과 안희정 전 충남지사 여비서 성폭행 사건 재판, 이재명 경기지사 불륜 및 조폭연루설 등 각종 악재로 중도 보수층 이탈이 뚜렷해지고 있다. 다만, 이들 이탈 층이 자유한국당이 아닌, 정의당으로 옮겨가면서 향후 진보세력 재편 가능성도 예상된다.

정가의 한 관계자는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 바라는 국민적 기대감이 집권 초기 워낙 높았다. 역대 대통령 지지율과 비교해도 현재 문 대통령 지지율은 여전히 높은 상태로, 조정 국면으로 본다”며 “남북 고위급회담과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이산가족상봉 행사 등이 이어진다면 (지지율은)반등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다만, 기대했던 적폐청산이 피부로 와 닿지 않는데다 새로운 정책 추진 과정에서 서민이나 사회적 약자 간 갈등이 빚어지며 정부 정책에 반감을 갖는 부분은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지선 이후 충청권 지지율 이탈, 심상치 않은 이유
청와대 참모진, 정부 내각 인사 발탁 가능성 ‘희박’
“대선‧지선 압도적 지지 불구 삶의 질 향상 체감 못해”

문 대통령 지지율 상승을 견인했던 충청권 지지율도 하락세를 보이면서 중도 보수층 이탈 현상이 심화되는 분위기이다. 한국갤럽(위)과 리얼미터(아래) 8월 2주 여론조사 결과 문 대통령 충청권 지지율은 각각 58%를 기록했다.
문 대통령 지지율 상승을 견인했던 충청권 지지율도 하락세를 보이면서 중도 보수층 이탈 현상이 심화되는 분위기이다. 한국갤럽(위)과 리얼미터(아래) 8월 2주 여론조사 결과 문 대통령 충청권 지지율은 58%와 52.8%를 각각 기록했다.

문 대통령 지지율 상승을 견인했던 충청권도 지지율 이탈 현상이 뚜렷하다. 앞서 인용한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충청권 문 대통령 지지율은 58%(↓13%p)로 전국 평균과 같았고, 리얼미터는 52.8%(↓8.6%p)로 전체 평균을 밑돌았다. (한국갤럽과 리얼미터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조사개요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이 같은 현상은 민주당이 ‘문재인 마케팅’을 앞세워 6.13지방선거를 압승한 이후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민주당은 충청권에서 지난 2014년에 이어 광역단체장 4곳(대전‧충남‧충북‧세종)을 석권했다.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3곳(천안갑, 천안병, 충북 제천‧단양)도 민주당이 싹쓸이했다.

하지만 청와대 첫 조직개편 이후 발표한 비서관(1급) 인사에서 지역 출신 인사가 배제되고,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에도 발탁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부정적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게다가 8.25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해찬 의원(7선. 세종시)이 청와대와 정부 인사에서 지역안배 필요성을 체감하지 못하는 발언을 내놓으면서 충청권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청와대 비서관 인사에서 지역 인사가 배제된 점과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에도 기용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질문에 “당‧정‧청이 챙길 것으로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 비서진이나 내각 인사 때는 탕평인사라고 해서 분야별, 지역별, 세대별로 고려해서 하는 것”이라며 “(인사를) 하다보면 어떤 땐 그 숫자가 많을 수도, 또는 적을 수도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균형인사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지역사회에서는 이 의원 발언에 “현실을 몰라도 너무 모르고 하는 소리”라는 지적이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문 대통령이)처음 한두 번은 지지 지반을 다지고,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 (코드 인사를)할 필요가 있다고 보지만, 2기 정부도 코드 인사를 계속 한다면 대통령 지지율에 분명히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12일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한국당에 등 돌렸던 지역 중도보수층이 19대 대선과 지방선거까지 문 대통령과 민주당에 승리를 안겼지만, 이후 공감할만한 변화는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영호남 패권주의에 밀려 홀대를 받았던 충청권이 정권교체와 시대 변화에도 삶의 질은 향상되지 못하다보니 정부 여당에 대한 지지를 접고 한국당으로 돌아가려거나 정의당 같은 새로운 개혁 진보세력을 찾는 분위기”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