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기자간담회서 원론적 입장 밝혀..“지역 현실 직시 못해”

더불어민주당 유력 당대표 후보인 이해찬 의원이 문재인 정부 지역인사 안배를 묻는 질문에 “큰 문제없을 것”이라는 소극적 발언으로 지역 현실을 체감하지 못한 소극적 발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력 당대표 후보인 이해찬 의원이 9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 지역인사 안배를 묻는 질문에 “큰 문제없을 것”이라는 소극적 발언으로 지역 현실을 체감하지 못한 소극적 발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력 당대표 후보인 충청 출신 이해찬 국회의원(7선. 세종시)이 문재인 정부 지역인사 안배를 묻는 질문에 “큰 문제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가 지역 균형인사를 할 것이기 때문이라는 전제를 깔았지만, 지역 현실을 체감하지 못한 소극적 발언이라는 지적이다.

이 의원은 9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차기 집권 여당 대표 후보로서 당 운영 방안과 정치적 거취를 설명했다.

이 의원은 먼저 “당 대표가 된다면 ‘민생경제 연석회의’를 구성해 경제적 어려움을 풀어 가는데 대타협에 역점을 둘 것”이라며 “지역 시도당 개편대회를 통해 당대표 선거에 임하면서 차기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점을 말씀 드렸다. 당정 협의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운영을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2020년 21대 총선을 잘 치르는 게 중요하다. 평상시 당의 소통구조 잘 만들고, 당을 객관적으로 만들려면 제 정치를 안하는 게 중요하다”며 “저는 오래 정치했기 때문에 당 위협요소를 경험적으로 잘 안다”고 자신했다.

“더 이상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지 않고 오로지 당을 잘 발전시키고 혁신시키는 일에만 전념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다. 공천도 객관적 기준을 정해 예측가능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게끔 하는 것이 당 분열을 막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특히 최근 청와대 비서관 인사에서 충청권 인사가 배제된 점과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에 지역 인사 발탁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디트뉴스> 질문에 “당‧정‧청이 챙길 것으로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청와대 비서진이나 내각 인사 때는 탕평인사라고 해서 분야별, 지역별, 세대별로 고려해서 하는 것”이라며 “(인사를) 하다보면 어떤 땐 그 숫자가 많을 수도, 또는 적을 수도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균형인사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역사회에서는 이 같은 이 의원 발언에 “현실을 모르고 하는 소리”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내놓고 있다.

앞서 청와대가 지난 6일 첫 조직개편 이후 단행한 대통령비서실 비서관(6명) 인사에서 경남 2명을 비롯해 전남, 강원, 부산, 인천 등으로 충청권 단 한명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또 청와대 초대 내각 장관급 18명 중 충청 출신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충북 음성),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충북 청주), 송영무 국방부 장관(충남 논산), 피우진 보훈처장(충북 충주) 등 4명이지만, 대전과 이 의원 지역구인 세종 출신은 단 한 명도 없다. 곧 있을 문재인 정부 2기 내각과 잔여 청와대 비서관 인사에도 충청 출신 인사가 발탁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런 시점에 집권 여당 대표에 도전하는 이 의원 발언은 지역의 정치적 환경과 여건을 전혀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대체적이다.

실제 이 의원은 이날 간담회 자리에서 최근 지역 시‧도당 대의원대회(개편대회)와 합동연설회에 참석한 소회를 전하며 충청권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그는 “이번 전당대회를 준비하면서 지역에 가보니 새로운 현상을 느꼈다. 광주는 일자리문제에 관심이 지대한 것을, 전북은 큰 기업들이 2개나 문 닫고 곧이어 하나도 문 닫을 예정이라 굉장히 침체된 분위기였다. 어제(8일)는 부산에 가보니 여러 가지 영향을 받고 있고, 특히 영남 거제는 더 안 좋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지역의 한 정치인사는 “충청도에 와서는 본인을 ‘청양 사람’이라고 소개하고, 공식석상에서 지역과 출신 인사에 대해 구체적 언급을 하지 않는 것은 지역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충청도가 자기 텃밭으로 여기고 있어 그런지 모르지만, 집권 여당 대표가 될 사람으로서는 적절치 못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이 의원은 민주당 당대표 후보 TV토론회에서 나온 ‘문 실장’ 발언 논란을 묻는 <디트뉴스> 추가 질문에 “(참여정부 시절)그분의 옛 직함을 말한 것이다. 누가 왜곡해서 전달했는지 모르겠지만, 대통령을 실장으로 부른다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