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이후 첫 비서관 발탁 불발
허태정 "조직적으로 움직이지 못했다" 뒷북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 해 4월 30일 충남 공주시 공주대 신관캠퍼스 후문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공주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민주당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 해 4월 30일 충남 공주시 공주대 신관캠퍼스 후문 앞에서 열린 유세에서 공주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민주당 홈페이지.

청와대 조직개편 이후 첫 비서관 인사에서 충청 출신이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면서 아쉬움을 주고 있다. 후속 비서관 인사가 남아 있기 때문에 발탁 가능성은 열려 있지만 현실화 여부는 불투명하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6일 공무원 1급에 해당하는 대통령비서실 비서관 6명을 임명했다. ▲민형배 자치발전 비서관 ▲정현곤 시민참여비서관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 ▲김우영 제도개혁비서관 ▲김영배 정책조정비서관 ▲인태연 자영업비서관 등이다. 이들 출신지역은 경남(2명)과 전남, 강원, 부산, 인천이다. 충청권만 빠진 셈이다.

충청 출신 가운데 복기왕 전 아산시장이 물망에 올랐지만, 차기 총선을 대비한 지역구 관리 차원에서 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 정치권에선 복 전 시장이 아니어도 청와대 비서관에 기용될만한 인재풀은 충분하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이번에 발탁된 비서관을 보면 구청장과 변호사, 시민운동가, 소상공인 자영업자 출신들이다. 충청권에도 이 분야 전문가는 차고 넘치는데, 지역안배는 고려되지 않는 분위기”라며 “지역 균형발전과 탕평 인사를 강조한 문재인 정부 정책 기조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러면서 지역사회에서는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을 비롯해 정부 부처, 청와대 참모진까지 ‘충청 홀대론’이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실제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에는 충북 출신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충남 출신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 불과하다. 대전 출신은 단 한명도 없는 상황.

정부 부처 역시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올해 6월말 기준 26개 정부부처 1급 고위공무원 127명 출신지 분석 결과 충청권(대전·세종·충청) 출신은 15명으로, 강원권(10명)에 이어 가장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호남권(광주·전라)이 30명으로 가장 많고, 수도권(서울·경기·인천) 29명, PK(부산·울산·경남) 24명, TK(대구‧경북) 19명 순이다.

청와대 역시 전병헌 전 정무수석(충남 홍성), 박수현 전 대변인(충남 공주), 나소열 전 자치분권비서관(충남 서천), 박영순 전 선임행정관(대전) 등이 초대 참모진으로 활동했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빠지면서 1급 비서관은 물론 2급 선임행정관 마저 찾아보기 힘들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을 지낸 허태정 대전시장은 6일 국회 출입 충청권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역 출신들이 청와대에 많이 진출해야 국정운영에 대한 감각과 경험을 넓힐 수 있고, 지방정부와 가교역할을 하며 지역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충청권은 타 지역에 비해 조직적으로 움직이지 못했다. 광역단체장으로서 지역 인재 등용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생각”이라고 밝혔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7일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청와대 인사는 철저하게 코드 인사 같다”고 했다. 그는 “어려운 시절 함께 했던 사람들과 같이 가려는 것은 일부 이해할 수 있지만, 국가라는 것이 자기 사람만 데리고 갈 순 없다. 적이라도 지역 인재를 써야 하는데 코드 인사에만 함몰된 느낌”이라고 부연했다.

계속해서 “처음 한두 번 정도는 지지 지반을 다지고,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코드 인사가)필요하다고 보지만, 2기 정부도 코드 인사를 계속 한다면 대통령 지지율에 분명히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장기적인 안목과 지역 안배가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추가 비서관 인사 규모와 지역안배를 고려하고 있느냐는 <디트뉴스> 질문에 “4~5자리 더 남아 있다. 좋은 분들 모시려고 하고 있고, 검증 중에 있다”며 “지역안배는 직접 따져보진 않았지만 (담당부서에서) 그런 부분까지 고려하고 있는 걸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