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제267호)으로 1365자원봉사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등의 봉사활동정보에 관심있는 자에게 상담봉사 및 교육봉사에 사용되는 23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취득과정 강의에 대한 수강료 전액을 최대 3개 과정까지 무료지원 한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대상은 1365, VMS, 복지넷 관심자 외에도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관심자와 자기계발, 스펙업, 취업 관심자 등 누구나 무료지원을 받고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따라서 심리학과, 교육학과 비전공자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학점은행제에 관심있는 고졸취업자, 해외봉사단에 참여한 대학생, 인사고과를 신경 쓰는 직장인, 여성인력개발센터에 관심있는 경력단절여성, 부업과 재취업을 준비하는 시니어 등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무료지원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마치고 수강신청까지 완료할 경우에 한해 수강료가 자동으로 전액지원된다.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 취지로 마련된 무료지원은 취업성공패키지,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문화누리카드 등 국비지원과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및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월드비전의 정기후원 등과 무관하게 누구나 조건없이 무료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365자원봉사포털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종합사회봉사 나눔포털 사이트이다. 1365자원봉사센터에는 개인, 단체, 기업 등을 대상으로 아동교육봉사, 미술봉사, 심리상담봉사, 노인경로봉사 등 다양한 사회봉사의 봉사자 모집 공고를 제공하고 있다.

VMS란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고 사회봉사활동을 공식적인 경력으로 인증해주는 센터이다. VMS인증은 1365 연계, 대한적십자사 연계, 나이스(NEIS,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연계로 인해 사회봉사와 헌혈 실적이 나이스에 등록된다. 또한 봉사자에게 실적인증서 발급, 표창수여, 사이버대학교 등록금 감면, 건강검진, 상해보험 가입 등의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복지넷은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운영하는 사회복지포털 서비스이다. 복지넷에는 자원봉사 정보를 비롯하여 복지시설, 복지프로그램, 복지근로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복지넷을 통한 사회봉사도 VMS에서 인정받아 경력으로 사용할 수 있다.

최근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 시설과 같은 상담 및 복지 분야의 시설에 취업 시 자격증 소지 후 일정기간의 경력을 가진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하여 경력이 없는 자의 경우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등을 통해 사회봉사를 하고 VMS로 인정을 받아 경력을 쌓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봉사활동 전에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 자격증에 대한 교육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어 많은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 중인 자격증종류에는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영유아의 성장발달을 돕는 봉사에 유용한 아동심리상담사, 인성지도사, 독서지도사 과정, 청소년 지원과 상담봉사에 활용되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과정, 치매 어르신, 독거노인들을 돕는 봉사에 사용되는 노인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과정 등이 있으며, 발달장애(ADHD, 자폐증, 틱장애) 아동을 돕는 봉사에 인기 있는 놀이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과정 등이 있다.

그 밖에도 우울증, 공황장애, 양극성장애 증상과 관련하여 전문상담기법을 배우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화병, 조현병, 트라우마로 인한 충동조절의 개선을 돕는 분노조절심리상담사, 사춘기, 권태기, 갱년기 등 생애주기별 위기에 대한 대처를 돕는 위기심리상담사 등을 비롯하여, 난독증 증상과 다문화가정의 언어교육을 위한 언어발달지도사, 스스로 공부 잘하는 법을 익히도록 지도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과정 등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증으로 상담과 교육에 대한 자격에 공신력이 생기며, 취업에도 사용 가능하다. 앞서 말한 바우처 시설의 취업에 이용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어린이집, 학습클리닉센터, 대안학교, 초등돌봄교실 등 교육시설과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등 문화시설에서도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강사직에 사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전체 과정에 대한 수강료 무료지원과 함께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학습자들의 취업도 돕고 있다.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등 취업정보사이트에서 관련 취업정보를 규합하여 수시로 업데이트 게시하고 있다.”며,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취득으로 보람찬 봉사활동과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