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시정간담회서 “새로운 대전 위해 기여하길 바라”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초청 시정간담회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덕담과 조언을 건네 눈길을 끌었다.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초청 시정간담회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덕담과 조언을 건네 눈길을 끌었다.

이장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재선. 대전 동구)이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초청 시정간담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덕담과 조언을 건네 눈길을 끌었다.

야당 의원이 집권 여당 시장을 격려한 것은 이례적이지만, 두 사람이 65년생(52세) ‘친구사이’라는 배경을 살펴보면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부분이다. 이 의원 스스로 허 시장을 향해 “친구 입장”이라는 말을 써가면서 격려한 것이 이를 방증한다.

이 의원은 간담회 인사말에서 “최근 정무부시장께서 여러번 찾아오기도 하고, 예산 관련해 일하는 걸 보면서 시정 초기에 열심히 잘 하고 있구나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편으로는 청년시절 사회변혁을 위해 함께했던 친구 입장에서 허태정 시장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구나하는 기대를 갖고 있다. 허태정 시장께서 기존 시정을 뛰어넘어 새로운 대전을 위해 기여해줬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며 허 시장을 치켜세웠다.

이 의원은 이어 “저는 (허 시장이)대전시정을 공격적으로 해야 한다고 본다. 신중하고 느린 템포로는 대전의 미래가 없다”며 적극적인 시정을 주문했다.

계속해서 “대전은 특히 기업유치와 교육문제에서 굉장히 좋지 않은 도시로 위험에 빠질 우려가 있다”며 “인근 세종시와 충남에 끼어 이대로 시정을 이끌어 가면 대전의 미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업유치 문제는 허 시장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 대전이 일자리 있는 도시를 만들어야 하는데, 기존 느린 템포로는 도저히 대전의 미래를 열수 없다. 시장과 시정을 이끄는 공직자들께서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시정을 운영을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의원은 또 “자영업, 소상공인이 최악의 상황에 직면에 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주52시간이 도입되면서 대전은 아마 더 안 좋은 상황으로 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 이 부분에 시정이 적극적으로 임해주기 바라고 저도 열심히 돕겠다”고 약속했다.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전시-지역 국회의원 시정 간담회에 앞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전시-지역 국회의원 시정 간담회에 앞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허 시장에게 2가지 당부사항을 전했다.

“하나는 전임자 사업들을 갈아엎는 것이야말로 후진적이다. 전임자의 핵심 사업들은 잘 마무리하고, 좋은 정책은 계승하면서 새로운 정책을 추진하면 좋겠다. 또 하나는 인사에서 탕평만큼은 허 시장께서 과거의 자리와 조직을 불문하고 능력 있는 인재를 골고루 시정에 배치해 ‘좋은 시장’으로서 항상 평가받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이에 허태정 시장은 “말씀 잘 새겨 시정을 올바르게 추진하겠다. 취임한지 한 달이 지났다. 선거 끝나고 취임하는 과정이라 시정 업무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시장의 역할을 수행하게 됐는데 차근차근 업무 숙지하고 해야 할 것과 버릴 것들 잘 취합하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또 “이전 시정에서 다소 부진하고, 경쟁에서 밀린 사례도 있다. 그러나 민선 7기는 강한 팀이 돼야 하고, 그런 팀이 되도록 하겠다”며 “여러 현안 보고과정에서 의원들께서 좋은 말씀해 달라. 더불어민주당으로 당선됐지만 150만 시민들 대표하는 대전시장으로 당을 떠나 지역 모든 정치 인사를 찾아다니면서 조언을 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시정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5선. 서구갑), 이상민 의원(4선. 유성을), 박범계 의원(재선. 서구을), 조승래 의원(초선. 유성갑)이 참석했고, 한국당은 이 의원이 유일하게 참석했다.

시는 이날 의원들에게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매입비,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라온바이오 융합의학연구원 설립, 수상해양복합시뮬레이션 촬영장 구축, 노후공단 주차환경 개선사업 등에 국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