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기 대전시봉사단연합회 대표회장/
디트뉴스 자문위원

기초질서란 서로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기본덕목이며 사람이 기초적으로 지켜야 할 사회규칙을 말하는 것이다.

질서 중에서 가장 초보가 되고 기본이 되는 질서, 예컨대 줄서기 질서, 교통질서, 행락질서 등 공동생활의 기초질서가 무너진 사회에서는 법질서를 찾기가 어렵고 건전한 사회 기강을 기대할 수 없다.

우리나라의 국력이 세계경제 10위권 국가로 당당하게 상위그룹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그런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기초질서는 과연 몇 점이나 될까?
 
동·하계 올림픽과 월드컵은 물론 G20정상회의까지 온 국민이 나서 기초질서를 잘 지켜 품격 있게 치룬 나라다.
 
그런데 행사가 끝나고 전 국민적인 캠페인이 시들하면 기초질서 지키기를 잃어버리는 것 같다.
 
수십만 명이 모인 촛불 집회에서도 질서 있는 행동으로 전 세계 언론으로부터 찬사를 받은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 요즘 우리 사회는 기초질서를 망각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매년 이맘때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산으로 바다로 휴가를 떠나는 피서객들이 많다.
 
올해는 연일 35도를 넘는 가마솥더위에 피서객이 몰리는 계곡과 해수욕장은 각종 쓰레기에 몸살을 앓는다.
 
휴가를 즐기고 떠난 사람들이 먹다 버린 음식물 찌꺼기, 일회용품, 술병 등을 분리수거 없이 버리고, 심지어 구석진 곳에 쓰레기를 몰래 숨겨놓고 가기도 한다.
 
이렇게 버려진 쓰레기들은 보기에 불편할 뿐 아니라 악취를 풍겨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고 환경오염의 원인이 된다.
 
여름철 사람들의 비양심적인 행동이 피서지에서만 목격되는 것은 아니다.
 
최근 무더위 속에서 대낮에 쓰레기를 무단 투기해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악취를 풍기며 시민들을 불쾌하게 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연중 차량 왕래도 많은 여름 휴가철 운전자와 보행자 스스로가 교통질서를 지킬 때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문화가 정착된다. 우회전 차로 양보는 운전자들이 알고 있으면서도 잘 지켜지지 않는다.
 
우회전 차로에 불법 주차차량으로 인해 거의 매일 동일 장소에서 교통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기본양심의 문제다.
 
매일매일 덕지덕지 붙여지는 홍보스티커를 뜯어내고 길바닥에 마구 뿌려지는 광고 전단지를 수거하는 비용도 비용이지만 자원의 낭비는 물론 환경파괴로 직결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금연구역에서 버젓이 담배를 피우고, 심지어 어린이 놀이터에서까지 버젓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다.
 
운전하며 담배를 피우고 창밖으로 꽁초를 길에 던져 버리기도 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질서 특히 기초질서가 문란해지면 공연히 짜증이 나고 불화가 조성되면서 사람들이 서로 미워하고 공격적이 된다고 한다.
 
도덕성이야 각자의 마음속에 있는 것이어서 쉽사리 회복시키기 어려운 일이지만, 공공질서를 지키지 않으면 누구나 대가를 치르도록 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제 우리국민 모두가 다시 한 번 기초질서 지키기에 나서지 않으면 그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어려운 경제를 더 어렵게 할 것이다.
 
무질서로 인한 연간 사회적 비용이 무려 50조원 이상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시민들이 서로 신뢰하면서 자발적으로 질서지 키기에 참여하면 사회 전체의 무질서 비용은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기초질서만 잘 지켜도 1%의 추가경제성장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우리나라의 시민의식이 성숙하지 못한 이유로 교육의 부재를 꼽는 이들이 많다.
 
시민으로서 지켜야 할 의무와 권리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반면 상당수 국가에서는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조기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정부가 독립 교과목 개설과 민주시민학교(가칭) 운영 등 내용의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문재인 정부의 교육분야 주요 국정과제인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는 민주주의 강화와 사회 갈등 예방·통합을 이끄는 민주시민 교육 등을 목표로 한다.
 
지난달 4일 교육부는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맞춰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종합계획을 마련하고 있다”며 “늦어도 8월 중순께 이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2022년쯤 시민교육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은 프랑스·영국·독일 등 유럽 주요 국가들처럼 ‘민주시민교육’이라는 독립 교과목 개설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는 서로 간섭하는 것을 싫어한다. 간섭하면 싸운다. 심지어는 간섭했다고 때리고 죽이기도 한다.
 
그래서 서로 무관심하고 방치한다. 상관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회는 서로 충고하는 데서 더 발전한다. 인류 문화가 발전한 것은 사람이 서로 의견을 모으고 노력한데 기인한다.
 
그러므로 스스로 질서를 잘 지키는 것도 당연하지만, 이제는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거나, 우회전 차로에 불법 주차를 하는 것을 보면 안 된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하다.
 
기초질서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와의 약속이다. 약속은 우리가 밝고 건강한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꼭 지켜야 하는 예의다.
 
그래서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약속은 상대방에게는 예의가 되지만 자신에게는 고귀한 의무가 된다.
 
기초질서가 잘 지켜진다면 서로간의 신뢰 또한 높아질 것이고 신뢰를 기반으로 한 사회 전체가 튼튼해질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모두가 기본을 지키며 나부터 작은 것부터 기초질서를 지켜 사는 법을 배우고 올바로 실천하여 양심이 살고, 사람이 살고, 민주주의가 사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보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