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후 윤리위 개최 예정...
서명석 의장 “당에서 결정하는 관행에 반기 든 것, 과감하게 개선 할 것”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1일 오후 서명석 의장(왼쪽)과 안선영 의원(오른쪽0에 대한 징계 절차에 돌입한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1일 오후 서명석 의장(왼쪽)과 안선영 의원(오른쪽0에 대한 징계 절차에 돌입한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하 민주당)이 대전중구의회 서명석 의장과 안선영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돌입한다.

민주당은 1일 오후 3시 윤리위를 개최해 당론을 어기고 의장에 출마한 서명석 의장과 의장을 선출하는 본회의에 불참한 안선영 의원에 대해 징계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시당 관계자는 “당론을 어기고 의장에 선출된 서 의장과 의장 선거 당시 지각으로 논란을 빚은 안 의원에 대한 징계 청원서가 접수됨에 따라 윤리심판원을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7대 대전시의회에서도 강력한 징계 의지를 보여줬음에도 이러한 사태가 벌어진 것에 대해 시민들께 송구하다”며 “앞으로도 당헌·당규를 위배하는 해당행위가 적발되는 경우 강력히 처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총 9명으로 구성됐으며 1주일 내 징계 처분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이와 관련 서명석 의장은 <디트뉴스>와 전화통화에서 “그동안 당에서 모두 결정했다. 그것에 반기를 든 것”이라며 “중구의회 12명의 의원들은 주민의 표를 얻어 당선된 것이다. 의회 원구성의 주체는 12명의 의원들이어야 한다. 이것이 의회 민주주의고 이것부터 잘못되면 앞으로도 당리당략으로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당에서 검증절차 없이 외부사람이 정해놓고 그대로 몰고 갔던 것이 지금까지 대전시 5개 구의회의 현 주소였다”라며 “이것부터 바로잡지 못하면 의회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 의회의 기본권과 의원들이 바로 서려면 이런 문제부터 바로 잡아야 하기 때문에 반기를 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외부의 간섭을 받고 외부에 의해 의회가 좌지우지 된다면 의원들이 일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앞으로도 쓸 때 없는 관행은 과감하게 개선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서명석 의장은 당내에서 합의 추대키로 한 육상래 의원을 제쳐 두고 의장 선거에 출마,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도움으로 전반기 의장에 당선됐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소속 안선영 의원은 의장 선출을 위한 임시회에 출석하지 않아 서 의장 당선을 도왔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안 의원은 “늦잠을 잤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안 의원도 징계 대상자로 분류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