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민간 자본 유치, 사업 성패 가늠...
코레일, 1일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설명회 개최...대형 유통사 및 건설사 대상
대기업 유치, 지역 중·소상인 반발 예상

대전역세권 개발 조감도. 대전시 제공.
대전역세권 개발 조감도. 대전시 제공.

1조원 상당의 대규모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에 대기업들의 관심을 끌어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에는 대규모 민간 자본이 필요한 만큼 민자 유치가 이번 사업의 성패를 가늠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코레일은 1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봉래동에 위치한 서울사옥 대강당에서 대전역세권 개발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유통, 건설, 금융 분야 대형 유통사와 건설사를 대상으로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의 사업규모, 입지여건, 도시계획, 공모조건 등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대전시와 코레일은 대전역 주변 부지에 상업시설과 환승센터를 확충, 원도심 활성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기업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기 위해 주변 도로 개선 등 기반시설을 확충했다. 여기에 투입된 예산만 800억 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대전역세권이 개발되면 단순히 역 주변을 정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상업·업무·문화 등 복합시설이 들어옴으로써 대전 생활권의 중심지로 재탄생할 것으로 코레일은 기대하고 있다.

또 오는 2021년에 택시와 시내버스, 세종-대전 간 광역간선급행버스(BRT) 승강장이 포함된 복합 환승센터가 들어서 도심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천수 코레일 사업개발본부장은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도심 활성화를 견인하는 차세대 비즈니스와 상업·문화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업의 관건은 1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민간 자본을 유치할 수 있는 지 여부다.

대전역세권 개발 민자 공모는 이번이 세 번째 시도로, 지난 2008년 민자유치 실패 이후 2015년 2차 공모를 시도했으나 참여의향 기업이 없어 모두 무산됐다. 경제성과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대전에는 이미 신세계 사이언스 콤플렉스와 용산 현대 아울렛 등 대규모 상업시설이 이미 추진 중으로 성격이 비슷한 대규모 상업시설을 기반으로 한 역세권 개발 투자가 가능할 지는 지켜볼 일이다. 

대기업을 끌어들여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지역 중·소상인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이에 대해 지난 20일 대전경실련 이광진 기획위원장은 “대전시가 사업 추진을 위해 지역 상인회와 상생 협약을 체결했는데, 상인회는 지역 상인들을 대표할 수 없다”며 “대전시가 지역 주민·상인들의 의견을 물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 중소상인들을 살리기 위해 정부에서도 여러 대책들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기업을 끌어들이려는 대전시의 일관성 없는 정책을 비판하며 “결국 파이 하나를 나눠먹어야 하는데, 결국 지역 상인들을 죽이는 꼴”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