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업체이전과 양질의 토사로 덮는 방식' 찬성

청양 강정리 문제가 '점입가경'이다.

31일, 강정리 주민 20여 명은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5일 '청양강정리 석면광산폐기물 대책위원회’라는 이름으로 열린 기자회견은 주민들의 뜻과 상관 전혀 상관 없는 일"이라며 "유령 대책위원회 및 시민사회단체는 더이상 개입하지 말고 손을 떼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97가구 120여 명에 달하는 강정리 주민들 80%가 지난해 12월 이미 충남도와 청양군과 협의해 마련한 대책에 찬성했다"며 "현재 강정리를 이끌어 가고 있는 이장과 노인회장, 청년회장, 부녀회장 등도 모르게 기자회견을 한 이들의 행태에 황당함을 금할 수 없다. 대다수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시민사회단체가 개입하는 것은 주민들을 또 죽이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25일,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일부 강정리 주민들로 구성된 '청양강정리 석면광산폐기물 대책위원회'은 "순환토사를 걷어내지 않고 양질의 토사로 덮어버리는 산지 복구 방식은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며 "지하수 오염 등의 환경 문제 발생과 주민들의 건강권에 위협이 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날 기자회견에 나선 강정리 주민들은 "석면 광산은 손만 데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고 한다. 현재까지도 논과 밭에서 오염 물질이 검출 됐다는 얘기는 없다. 앞으로도 (환경오염 같은) 문제는 전혀 우려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건드리지 말고 그대로 덮고 업체 이전을 하는 것이 주민들의 진정한 바람"이라며 "도와 청양군의 행정을 무시하고 주민들이 인정하지 않는 대책위는 없어져야 한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