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소아청소년센터 김은진 교수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소아청소년센터 김은진 교수

성장기 소아 비만 아동들의 경우 단순히 체중감량만을 목적으로 한 치료 보다는 식이요법, 행동요법, 운동요법 등의 다방면의 치료 및 관리를 통하여 비만도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소아 비만치료에 부모님의 참여와 지지는 매우 필수적이다.
 
소아비만의 식이요법
 

무엇보다 음식의 종류 및 조리법에 대한 선택이 중요하다.

같은 종류의 재료라고 할지라고 튀기거나 굽는 것 보다는 삶거나 데치는 방법을 선택한다.

또 가능한 가족이 자주 모여 대화 하면서 식사하고 먹는 속도를 천천히 하여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식습관의 변화도 필요하다.

인슐린 분비가 활발한 아침~저녁의 시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면 포도당이 에너지로 많이 사용되지만 오후 10시 이후에는 인슐린 분비가 저조하여 포도당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고 몸에 쌓여서 살이 찌기 쉽기 때문에 야식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소아비만의 운동요법

운동의 장점은 체중감소, 심폐기능의 강화, 감소된 체중의 유지효과 등이 있다.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 줄넘기, 등산 등 큰 근육을 사용하는 유산소성 운동을 최소한 일주일에 3~5회 하는 것이 좋다.

가족이 함께 참여하거나 아이가 즐겁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종류의 운동을 선택하여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또 음식을 삼키기 전 네 번 이상 씹기, 식후에 눕지 않기, 집안일 돕기, 계단을 이용하기 등 일상생활의 습관을 바꾸면서 자연스럽게 운동량을 늘릴 수 있는 규칙을 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꾸준한 운동은 기초 체력을 향상 시키고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높여 지방을 분해하고 키 성장을 촉진한다.

소아비만의 행동요법

행동요법 프로그램은 자기관찰, 자극조절, 강화, 사회적지지, 인식변화의 단계로 진행되는데 이는 소아 비만 치료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비만을 초래하는 잘못된 습관들을 찾아 장기간에 걸쳐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체중감량을 도모하는 방법이다.

[자기관찰]
자기관찰 단계에서는 병력청취, 의사진찰, 비만 설문지, 식이 운동일기 등을 기록하여 기초 자료로 파악하고 수정 가능한 현실적인 목표를 세운다.

[자극조절]
자극조절의 단계에서는 음식에의 노출 및 자극을 줄인다.

식사는 식탁에만 앉아서만 먹도록 하고 간식 및 식재료 들은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아이가 습관적으로 먹지 않도록 음식을 미리 계획적으로 구매하며 인스턴트식품이나 조리가 되어 있는 음식은 사지 않는다.

아이가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여 다양한 즐거움을 누리도록 하고 식사시간은 20분에 걸쳐 서서히 먹으면서 한 번에 한 가지 음식을 먹도록 한다.

[강화]
긍정적인 강화와 끊임없는 동기부여로 아이가 장기간의 식습관 관리에 지치지 않도록 한다.

[사회적지지 및 인식의 변화]
가족이나 친구가 비만 치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그들의 참여와 지지가 매우 필수적이다.

부모는 항상 일관된 자세를 유지하며 가족단위의 운동이나 활동 등을 늘려 비만 치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것이 치료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