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겨울 옷입고 자건거타는 이상한 사람"신고 받고 출동
집나와 5일째 폭염속 헤매...겨울옷 입어 온열환자 생명 위협
강경위 기지발휘...찬물 빵 주면서 경계심 풀게해 신원파악

강달형 청양결찰서 칠갑지구대 경위
강달형 청양결찰서 칠갑지구대 경위

한 경찰의 기지로 5일간 폭염속에서 길을 잃고 헤맨 정신지체 장애인이 가족의 품으로 무사히 돌갔다.

특히 폭염속에서 겨울 옷까지 껴입은 상태로 온열질환 등의 생명까지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이어서 더욱 돋보이는 행동이었다는 칭송이 일고 있다.

청양경찰서 칠갑지구대 강달형 경위는 지난 24일 폭염 속 겨울 옷을 입고 거리를 돌아다니던 정신지체 장애인을 4시간에 걸친 회유와 노력으로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인계해 줬다.

강 경위는 이날 오후 12시30분께 “겨울옷을 두껍게 입은 사람이 펑크 난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데 위험해보여요”라는 112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다.

주변을 돌아보던 중 겨울 털신을 신고 두꺼운 점퍼를 입은 40대 남성 A씨를 쉽게 찾을 수 있었다.

A씨에서 이름을 묻자 그는 경계심을 보이며 황급히 달아났다. 강 경위는 폭염 속에서 겨울 파카를 입고 돌아다니는 남성이 걱정되어 지구대로 급히 돌아와 얼음물을 챙겨 다시 밖으로 나갔다.

멀리 숨어 있던 남성을 찾아 얼음물을 가져다주자 그는 어눌한 감사 표시와 함께 또 다시 자리를 벗어났고 강 경위는 4시간 동안 4번에 걸쳐 남성을 찾아다니며 음료수와 빵을 가져다주었다.

강 경위의 노력에 감동한 남성은 마침내 입을 열었다. 이름과 논산시에 거주한다고 말했고 경찰은 가족을 찾아 인계해 줄 수 있었다.

확인결과 A씨는 정신지체 1급 장애인으로 집을 나간지 5일째 가족들이 애타게 찾고 있는 상황이었다. 온열질환 발생 우려 등 생명이 위험할 수 있었던 상황에서 한 경찰의 기지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강 경위는“가족들에게 A씨를 무사히 인계해주는 순간 저에게 폭염이란 없었습니다”라며 "당연히 해야될 일을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양경찰은 이를 계기로 무더위 속에서도 지치지 않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