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김진표 송영길 등과 본선 진출...박, 컷오프 ‘탈락’

26일 치러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예비경선에서 이해찬 의원(왼쪽)은 본선에 진출한 반면, 박범계 의원은 탈락하며 희비가 엇갈렸다.
26일 치러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예비경선에서 이해찬 의원(왼쪽)은 본선에 진출한 반면, 박범계 의원은 탈락하며 희비가 엇갈렸다.

‘친노‧친문’ 좌장인 이해찬 국회의원(7선. 세종시)이 26일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예비경선(컷오프)을 통과했다. 충청권 출신으로 이 의원과 함께 당권 도전에 나섰던 박범계 의원(재선. 대전 서구을)은 탈락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위원 440명 중 405명이 참석한 가운데 당대표 후보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을 치렀다. 예비후보 8명이 출마해 3명을 뽑는 예비경선에서 이 의원은 김진표‧송영길 의원과 함께 본선 행을 확정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상위권에 위치하며 본선 진출 가능성을 예상했던 박범계 의원은 순위권에 들지 못하며 고배를 마셨다.

앞서 이 의원은 예비경선에 앞서 정견발표에서 “유능하고 강한 리더십으로 문재인 정부를 뒷받침 해야한다"며 "당·정·청 회의를 강화해 국정의 중심이 흔들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 "이제 남은 것은 국민들과 당원동지들께서 주셨던 신뢰와 사랑에 대한 보답할 책임뿐이다. 새로운 민주당, 새로운 역사의 밑거름이 되어야 할 뿐"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탄생이 운명이었다면, 이 시대의 포로가 되어 마지막 소임을 다하겠다. 민주당 20년 집권플랜을 만들어 내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민주당 당대표 선거 본 경선은 다음달 25일 서울 잠실 올림픽체육관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