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 바다모래 채취 예정지 지정고시를 앞두고 어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24일, 충남 태안군 어민과 관내 8개 수협 조합원 및 태안‧서산환경운동연합 등은 충남도청 문예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지사는 태안 해역 신규 골재채취예정지 지정 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바다모래 채취 지정 예정지는 태안항 북서쪽 약 18km 해상의 이곡지적으로 이전에도 골재채취가 이뤄졌던 가덕도 인접 지역이다.

이날 어민들은 성명서를 통해 "개발 논리를 앞세운 무자비한 바다모래 채취는 황폐화와 어획량 감소로 결국 어업인들이 말살 될 것"이라며 "골재채취예정지 지정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골재수입 좀 얻겠다고 막대한 피해에 눈을 감는 것은 매우 파렴치한 행위다. 신안군의 경우 바다모래로 165억 수입을 올렸지만 연안침식에 따른 복구비로 그보다 훨씬 많은 531억원의 세금을 집행해야 했다”며 “태안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태안 군수는 태안해역에서 바다모래 채취의 원천적 금지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어민들에  의하면 지난 2015년 충남연구원은 '충청남도 바다모래 채취에 따른 연안 해역 영향 평가'를 발간, 바다모래 채취가 해양 생태계를 파괴하고 수산자원의 감소, 해안 침식 유발 등의 악영향을 초래한다는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