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아카데미에서 신창초 학생 13명과 학부모 무료 수업

지난 17일 순천향대 교내 공자아카데미 다목적 강의실에서 인근 신창초등생 13명이 리샤오뤼(이소예,)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강사가 지도하는 기초중국어 11주차 수업에 참여하며 즐거워 하고 있다.

“니, 시환 쎤머옌써(무슨 색깔을 좋아하니?), 란써(파란색), 홍써(빨간색)..”

지난 17일 오후 3시30분, 순천향대 교내 국제교육교류처 2층에 위치한 공자아카데미 다목적 강의실에서는 삼복더위도 아랑곳하지 않고 중국어 회화반 수업 소리가 새어나왔다.

리샤오뤼(이소예)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강사의 지도로 지난 5월 1일 시작된 기초중국어 11주차 8과 수업은 ‘색깔알기’를 주제로 재미있게 진행됐다.

또, 수업이 끝날 무렵에는 이름을 묻거나, 일상적인 인사말을 복습해 동기부여로 학습효과를 높여가고 있다.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가 인근 초등학교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중국어 회화 수업이 호응을 얻으며 지역사회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는 신창초등학교 학부모회와 손잡고 매주 1회 글로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3학년에서 6학년 13명을 대상으로 중국어 회화 교육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공자아카데미 강의실에서 매주 화요일 오후 3시30분부터 진행하는 중국어 수업에는 학부모인 어머니 2명도 참여해 학생들과 똑같이 중국어를 수강하고 있다.

오는 24일 12주차 수업을 앞두고 지난 11주차까지 수업에서는 ▲한어 병음연습 ▲안녕 등 인사말 ▲너의 이름은 뭐니? ▲복습, 놀이게임 ▲너는 몇 살이니? ▲가족 소개하기 ▲이건 뭐니? ▲복습, 놀이게임 ▲너 어디가니? ▲동물 이름 알기 ▲색깔 알기 등이 진행됐다.

교재 또한 초등생 눈높이에 맞춰져 있고 여러가지 시청각 교재가 부교재로 활용되고 있다. 또, 특색있는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원어민의 테스트를 받아 학생들에게 친숙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등 보이지 않는 배려로 학습효과를 높여주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의 발단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학생들을 모으고 인근 대학을 찾아와 중국어회화반 개설을 건의하자 공자아카데미가 이 건의를 흔쾌히 수락해 이루어졌다.

이 수업에 참가하고 있는 오상혁(남, 신창초 6학년) 학생은 “중국인 선생님이 쉽게 가르쳐주어 재미있다”라며 “직접 대학 강의실로 찾아가서 배우니까 방과 후 수업보다 훨씬 집중하게 되고 잘 배울 수 있다”고 만족해 말했다.

학부모 대표 이연이(신창면 남성리 거주)씨는 “지역에서 초등학교를 다닌다는 이유로 교육적인면에서 소외되면 안된다는 생각에서 인근 대학과 손잡으면 시너지 효과를 있을 것이라고 믿고 무작정 대학을 노크했다”라며 “교육적인 환경을 조성해서 ‘글로벌 마인드’를 갖게하고 싶다”고 말했다.

홍승직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원장은 “초등학생들이 대학캠퍼스로 공부하러 다닌다는 것은 언뜻 조합이 안되지만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에 공감하게 됐고, 곧바로 프로그램이 시작됐다”라며 “수업에서도 적극적인 자세로 배우고 있어서 현지 캠프 등 경험을 쌓게하는 로드맵을 설정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향후,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는 ‘재미있는 기초중국어’로 시작했지만 학생들의 글로벌 찾기에 도움을 주고 학습효과를 높여주기 위한 중국어 동아리 결성, 현지 중국어캠프 등 동기부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모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는 2007년 9월 중국 텐진외국어대와 공동으로 설립, 10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토대로 지역 학생들을 위한 방과후 수업, 중국어캠프 등을 운영하면서 중국의 언어문화 보급에 앞장서 오고 있다.

또, 지난 5월에는 아산시노인종합복지관과 손잡고 ‘치매예방 태극권’과 ‘중국어 회화반’을 매주 1회 수요일 오전과 토요일 오전 각 각 한차례씩 무료로 운영하면서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