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계파 갈등 경계, 김병준 비대위체제 독립성 ‘강조’

이은권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18일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 체제와 관련해 “현역 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이 비대위원에 들어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료사진.
이은권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18일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 체제와 관련해 “현역 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이 비대위원에 들어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료사진.

이은권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재선. 대전 중구)은 18일 “우리 당 의원들이 혁신비상대책위원회에 들어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디트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 체제와 관련해 “비대위를 통해 보수우파가 다시 서고,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비대위원에 현역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참여를 극도로 경계했다. 이는 곧 당내 계파 갈등으로 비대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란 우려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말 그대로 당을 혁신한다고 모셔다놓고 현역들이 비대위원이 된다면 누가 혁신을 한다고 보겠느냐. 지난 번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능력이 없어 혁신을 못한 게 아니잖은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대위원 인선은 김병준 위원장에게 전권을 줘야 한다. 외부에서 참신하고 역량 있는 전문가를 영입해 무너진 보수우파를 새롭게 일으킬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현역들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2016년 12월 인명진 목사를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해 당명 교체 등 혁신을 시도했지만 계파 갈등 속에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혁신비대위가 차기 총선까지 갈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는 “총선이 1년 넘게 남았는데 그때까지 비대위 체제로 간다는 건 다소 무리”라며 “조속히 당을 변화시킨 다음 총선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병준 위원장 역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비대위가 오는 2020년 총선에 공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오래갈 수 없다”며 “(공천권이 없어도) 당 비대위원장으로서 당협위원장에 대한 조사 조치는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는 비대위원장 권한이 차기 총선 공천권까지 포함한 ‘전권형 비대위’와 공천권을 배제한 ‘관리형 비대위’를 놓고 계파 갈등이 심화 조짐을 보이자 사전에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은 “다음번에 공천을 받고, 안 받고를 따져선 안 된다. 지금 우선해야할 것은 당의 전면적인 혁신과 쇄신을 통해 무너진 보수 우파를 바로세우고,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는 일”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한국당은 지난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위원회를 열어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를 혁신비대위원장으로 의결했다. 김 위원장은 이르면 24일까지 비대위원 인선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비대위를 출범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