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양 기관 업무협약
상호 자료 교환 등 협력

앞으로 충남도민들은 국회도서관이 보유한 정보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18일 충남도서관과 국회도서관은 나병준 충남도서관장, 허용범 국회도서관장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식정보의 공유와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두 도서관이 보유한 지식정보에 대한 공동 활용과 상호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도민 정보 접근권 강화 및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것으로 협약에 따르면 국회도서관은 충남도서관이 요청한 자료를 제공하고, 충남도서관은 기관 간행물을 국회도서관에 제공한다.

또 국회도서관은 충남도서관의 기관 간행물 중 입법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원문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할 수 있으며 충남도서관은 기관 간행물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 경우 이를 국회도서관에 제공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회도서관은 국회전자도서관시스템을 통해 구축한 원문 데이터베이스를 충남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접속을 허용한다. 충남도서관 내에 설치된 컴퓨터에서 국회전자도서관 자료를 열람하고 출력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충남도서관과 국회도서관은 상호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할 경우 저작자로부터 이용 허락을 받아 제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력키로 했다.
 
충남도서관은 이번 협약 체결로 정보 접근권 강화를 통한 지역 주민 간 정보격차 해소, 국회도서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식정보 공유·확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