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예방 자리서
유병국 의장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양승조 충남지사가 16일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도정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16일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도정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와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이 16일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천안독립기념과 수도권 전철 연장,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 각종 현안 사업 지원을 요청했다.

양 지사는 16일 오전 충남도청을 방문한 한 수석에게 “그동안 행정부지사가 일자리추진단의 단장을 맡았지만 이제부터는 도지사가 직접 맡아서 대학총장, 기업대표 등이 참여하는 일자리추진단을 구성해 현재 대한민국의 가장 큰 문제인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천안 독립기념관까지 수도권 전철이 연장되면 천안, 아산, 평택, 안성 등 인근의 더 많은 학생들이 관람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내년은 3.1운동 100주년이라는 상징성도 있다“고 피력했다.

이외에도 양 지사는 ▲유교문화권 관광개발 사업 ▲충청권 산업화철도(보령선) ▲당진-아산 고속도로 ▲서산공군비행장 민항유치 등에 대해 지원을 요청했다.

유 의장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을 강조했다. 유 의장은 “모든 인사권이 집행부에 있다 보니 의회가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직원 선발은 국회에서 하더라도 임명은 의장이 할 수 있는 권한 부여가 무엇보다 절실하다. 무늬만 지방의회인 제도를 개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한 수석은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다. 광역의회만큼은 독립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실현될 수 있도록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는 “그동안은 시·도지사가 대통령께 민원 몇 가지 건의하고 끝나는 수준이었는데, 정무수석이 시·도의 현안을 제대로 파악해 피드백까지 정확히 하고 시·도지사와 대통령은 보다 깊은 정책과제 논의를 한다는 방침으로 알고 있다”고 한 수석의 충남 방문 배경을 설명했다.  

16일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왼쪽)과 유병국 충남도의장이(오른쪽) 의정 현안 사업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16일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왼쪽)과 유병국 충남도의장이(오른쪽) 의정 현안 사업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