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5천 들여 연말까지 연구용역, 신설·통폐합 부서 ‘촉각’   
허태정 인수위 ‘교육·감사조직 신설, 도시·주택부서 통폐합 등’ 제시 

디트뉴스 사옥에서 바라 본 대전시청 전경. 자료사진.
디트뉴스 사옥에서 바라 본 대전시청 전경. 자료사진.

대전시가 올 연말까지 사무기능 조정과 기구 통폐합·신설 등 조직개편에 나설 예정이다. 8월부터 올 연말까지 약 5개월 동안 조직개편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한 뒤, 연말께 본격적인 조직개편이 단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트뉴스>가 입수한 연구용역 추진계획’에 따르면, 민선7기 시장직 인수위원회는 ‘시민의 정부 구현을 위해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다’는 원칙에 따라 대전시에 조직개편 주문사항을 제시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첫 구청장 간담회에서 밝혔듯 시·구간 권한 조정이 핵심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 밖에 시대요구를 반영해 공교육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4차산업혁명 관련 정책을 수행할 부서신설 내지 역할조정이 검토될 예정이다. 

현재 대전시 도시계획, 주택정책, 도시재생사업 부서가 각각 나뉘어 있어 통합적 운영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부서 통폐합이 이뤄질 수 있으며, 한시조직인 대중교통혁신단 해체 이후 TF구성 등으로 역할을 이양하는 방안도 마련될 전망이다. 물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사업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다. 

성인지 관련 업무 일원화를 위해 성인지정책담당관을 신설하는 방안도 인수위 주문사항이다. 허 시장은 예비후보 시절, 지역 여성계를 향해 대전시 내부에 성인지정책 전담 인력을 두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투명하고 객관적 감사업무 수행을 위한 감사위원회 설립도 추진된다. 이웃 충남도와 세종시가 이미 감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어 대전시에 개방형 감사조직 신설과 운영에 대한 요구가 줄곧 제기돼 왔다.  
 
시 창조혁신담당관실 주도로 진행되는 조직개편 연구용역은 약 1억 5000만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 본청, 의회 및 직속기관, 사업소 등이 연구용역 대상이며 용역결과는 연말 조직개편에 활용하고 중기 인력운용 계획 수립과 공무직 인력 활용 등에 적용될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올 연말까지는 민선6기와 시정 연결성을 확보하고 업무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주력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여러 갈등사업 등에 대한 그랜드플랜을 하반기 중 제시하고,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본격적인 자기 색깔을 내기 시작할 것이란 의미다. 

시 내부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나 이춘희 세종시장이 시민사회와 협치를 강조하며 각종 위원회를 신설했지만, 내용보다는 형식에 치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며 “‘시민의 정부’를 표현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거버넌스 구축’이지만, 여기에 매몰될 경우 부실한 형식만 남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