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합의 공개...허 시장, 사과표명 등 장애인단체 3개 요구 수용
무기한 단식농성, 황경아 장애인연합 회장 단식중단 후 병원행

이미자 장애인복지과장(우측)이 허태정 시장의 입장문을 장애인연합 김현기 사무처장(좌측)에게 전달하고 있다.
이미자 장애인복지과장(우측)이 허태정 시장의 입장문을 장애인연합 김현기 사무처장(좌측)에게 전달하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 기간 불거진 허태정 대전시장의 ‘허위 장애판정’ 논란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장애인특보 임명을 요구해온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장애인연합) 황경아 회장이 단식 농성을 중단했다.

장애인연합 황 회장은 5일 대전시 비서실장과 장애인복지과장으로부터 허 시장의 입장문을 전달받고 단식 3일 차에 이같이 결정했다.

허 시장은 이날 오전 사과 내용과 함께 본인의 서명이 담긴 ‘대전시 장애인 및 가족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장애인등급 자진 반납 요구에 대해 현행 법령 기준에 맞지 않아 장애인등록을 자진 반납했다”며 “그동안 장애인등급 문제로 인해 장애인 및 가족 분들께 불편한 마음을 갖게 해드린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장애인특보 임명에 대해선 여러 논의 과정이 필요한 만큼, 2개월간의 정책자문위원회를 거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정책자문위의 구성에는 대전 장애계 대표성을 가진 연합회 회장을 자문위에 포함시키기로 합의했다.

이에 대해 장애인연합 김현기 사무처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허 시장에게 요구했던 사항에 대해 허 시장으로부터 수용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이 사항은 황 회장과 허 시장 간 조율을 한 내용으로, (허 시장으로부터) 진실성 있는 답변을 들었기 때문에 오늘 단식농성을 마치 것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장애인 특보 임명에 대한 질문에 이미자 대전시 장애인복지과장은 “2개월간 정책자문 과정을 거쳐 필요 여부를 판단하겠다”며 “지금 바로 도입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필요 여부 판단을 위한 과정을 거쳐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허 시장의 사과와 장애인특보 임명을 요구하며 지난 3일 단식농성에 돌입했던 황경아 회장이 5일 오전 9시께 건강악화로 병원에 긴급 호송된 것으로 전해졌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5일 장애인연합에 전달한 '대전시 장애인 및 가족에게 드리는 글'.
허태정 대전시장이 5일 장애인연합에 전달한 '대전시 장애인 및 가족에게 드리는 글'.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