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이 알바, 부업, 구인구직사이트, 여성인력개발센터의 교육프로그램 등에 관심 있는 자에게 상담 및 교육 분야로의 취업과 자기계발 및 스펙업에 사용할 수 있는 23개 심리상담사 및 교육지도사 자격증의 수강료를 전액 무료지원하고 있다.

무료지원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친다면 수강료 지불 없이 수강등록이 완료되며, 무료지원은 3개 자격증 과정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시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직업훈련과 여성인력개발센터 프로그램 참여내역 및 고용보험의 육아휴직급여, 실업급여 관련 서류 등은 제출할 필요 없으며, 타 기관의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간편하게 교육원의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으로 자격기본법 제17조에 따라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증만을 교육하고 있다. 이에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 시 법적 효력이 발생하며 알바, 부업, 인턴, 취업 등에 사용할 수가 있다. 또한 자격취득에 학력과 연령에 제한이 없어 고졸취업, 전업주부일자리(경력단절여성), 중장년 일자리 및 여성 알바, 재택부업 관심자 등 누구나 취득 가능하고 취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교육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PC와 모바일을 사용하여 전국 어디서든 무료수강신청부터 자격시험까지 볼 수 있으며, 자격증종류별 4~6주의 기간이 걸리고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하는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재와 예상 문답은 한글파일로 무료 제공된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기초심리학과 기초상담이론을 토대로 내담자의 고민을 들어주고 상담하여 심리적 압박을 벗어나도록 돕는 역할 뿐 아니라 사회복지 심리지원, 진로코칭, 카운셀러, 고객상담 CS교육, 리더쉽교육, 학교, 군부대 등에서의 예방교육 등의 업무에도 활용되고 있다. 지도사 자격증은 정규 수업 외에 교육지도활동에 대한 자격을 얻어 아동청소년의 예절교육, 창의력 키우기, 학습길라잡이, 교수학습컨설팅, 멘토링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은 관련 직무에 전문성을 높이거나, 타 분야의 취업 관심자에게는 이색 이력 추가로 본인만의 매력어필에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직무연관성이 높은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한국어교원자격증 관심자 등이 핵심직무능력 강화를 위해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으며, 단기알바, 주말알바 및 직장인부업, 주부부업 관심자 및 구인구직사이트 추천순위, 큐넷의 국가기술자격증,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전문자격증, 토익, 토플 관심자 등은 취업 준비를 위한 스펙 강화에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교육원이 학습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 활동으로 무료지원을 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는 여성의 교육지원과 취업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종로, 강남, 울산, 인천 등 시군구별 전국 각지에 여성인력개발센터가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의 프로그램 중에는 상담 및 지도에 관한 자격증 프로그램(유료)도 있으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를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교육중인 자격증종류에는 연령별 상담기법에 대한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와 우울증, 공황장애, 정서불안장애, 분노조절장애 등의 증상완화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이 있으며, 클래식, 노래, 그림, 디자인 등을 매개로 정서안정을 돕는 상담에 관한 음악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및 명리학의 사주팔자와 만세력에 따른 성격파악 후 진로설정을 돕는 명리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지도법 별로 특화된 독서지도사,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으며, 현재 교육원에서 모든 과정을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학습자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자체적으로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 심리상담센터, 학습클리닉센터, 어린이집, 학원, 공부방 등 관련 취업처에 대한 일자리정보를 사람인, 잡코리아,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에서 취합하여 수시로 게시 중이며, 1365자원봉사센터, VMS,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등의 자원봉사 경력인증 정보와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구인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지원은 취업을 준비하는 알바생, 부업과 투잡을 고민하는 직장인, 구인구직사이트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넣고 있는 취업준비생, 여성인력개발센터의 프로그램에 관심있는 전업주부 등에게 새로운 시작의 기회와 개인의 성장을 위한 기회로 삼기에 좋을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