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인수위 기자간담회, 갈등현안 대응계획 설명

민선7기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 김종남 부위원장(오른쪽)과 김미중 간사(왼쪽).
민선7기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 김종남 부위원장(오른쪽)과 김미중 간사(왼쪽).

민선7기 시장직 인수위원회가 권선택 전 대전시장 재임시절 갈등현안 중 하나인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제3의 길'을 모색할 예정이다. 

김종남 인수위 부위원장은 24일 기자간담회에서 “월평공원 사업은 찬성과 반대 등 이분법의 틀을 벗어나 제3의 대안이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현재처럼 (사업추진) 결론을 내놓고 공론조사를 실시하는 것도 잘못이고, 찬성측 단체의 참여 없이 공론조사가 진행된다는 비판도 타당성이 있다”며 “신고리원전 사례처럼 찬반만 결정하는 공론조사가 아니라 제3의 대안까지 모색하는 시장 직속의 공론화기구를 꾸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미중 인수위 간사는 “현재 대전시가 공론조사를 진행 중이지만, 아직 초기단계이기에 용역관계를 보강하거나 계약내용을 변경하는 것으로 조정이 가능하다고 (인수위는)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역 환경단체는 월평공원 사업에 대해 ‘환경을 파괴하는 대규모 아파트 개발사업’이라며 강력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반면 사업 예정지역 토지주 등은 계획된 사업을 빨리 추진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어 찬반논란이 팽팽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민선7기 인수위원회가 ‘제3의 대안’을 거론, 그 내용이 무엇이 될지에 이목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대규모 아파트 공급계획을 축소하고 다른 공공시설 건립 등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하는 방안 등이 시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는 중이다.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을 지낸 김종남 부위원장이 선대위와 인수위 중책을 맡고, 민선7기 대전시정에도 관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개발 보다 환경논리에 힘이 실릴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또 다른 대전시 갈등현안인 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과 관련해서 민선7기 인수위원회는 "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종남 부위원장은 “사업추진 부서인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은 타당성 재조사 통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당선인의 역할도 중요하다는 보고를 해왔고, 인수위는 최대한 빨리 결과가 나오도록 노력해 달라는 주문을 했다”고 설명했다. 

김 부위원장은 사견임을 전제로 “타당성 재조사가 통과되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맞지 않나 생각한다”며 “다만, 조기착공이 가능한 충청권광역철도 사업에 집중해 엑스(X)축 도시철도망을 빨리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김 부위원장은 허태정 당선인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둔산센트럴파크 조성계획에 대해 “약 2000억원 정도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며 “국비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실행이 어려운 사업이기에 당선자가 취임 전부터 국비확보 행보에 나서고 있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조직개편과 관련해서는 "임시조직인 ‘대중교통혁신추진단’ 폐지를 포함해 연말쯤 구체적인 그림을 그릴 계획”이라는 게 인수위 설명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