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수도 충남' 거듭 강조, 충남인권조례, 관사 사용은 '신중'

사진=지난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경선 토론회 당시 양승조 당선자의 모습
사진=지난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경선 토론회 당시 양승조 당선자의 모습

양승조 충남지사 당선자가 향후 도정 운영의 주요 방안으로 재차 ‘복지’를 강조하며 '복지수도 충남' 실현을 공고히 했다.

양 당선자는 <디트뉴스> 서면 인터뷰와 19일 첫 공식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선거에 대한 소회와 주요 현안, 향후 도정 운영 방향 등에 대해 밝혔다.

그는  “한 명의 낙오자도 없이, 도민 누구라도 충남에 사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하고 싶다. 이 같은 정치철학 때문에 복지를 강조 한다”며 “충남도정의 주요 방안은 ▲저출산 ▲고령화 ▲사회양극화 라는 3대 위기를 넘어서는 선도적 모델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구체적 실행 방안은 출생률을 높이기 위한 상설대책기구 마련과 국가가 지원하는 기본 아동수당 10만 원 외에 출생 후 12개월 동안 10만 원을 더 지급하는 '플러스-텐 아동수당' 추진 등이다. 

“10만 원을 더 주는 것으로 당장의 출산율을 획기적으로 끌어 올릴 수는 없지만 그만큼 정책적 의지가 분명함을 밝힐 필요가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외에도 양 당선자는 고교 무상교육과 무상급식, 70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무료, 미세먼지 개선, 혁신도시 지정, 수도권규제완화 정상화 등을 도정의 현안으로 꼽았다.

"남북 자치단체 자매결연으로 평화 협력 효과 기대"

최근 훈풍이 불고 있는 남북관계에 대한 기대감 속에 충남도의 역할도 고민했다.

양 당선자는 옛 동·서독의 지방도시간 자매결연이 상호 이해와 소통의 폭을 넓히고 평화와 공존의 가능성을 높인 점을 예로 들며 “지방자치단체의 남북 교류협력 사업을 주목하고 있다. 남북의 지방자치단체 간 자매결연은 통일운동의 지방화 정책이다. 도 단위의 자매결연과 함께 도내 기초자치단체의 자매결연사업에 대한 지원을 병행하는 것이 내실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확정할 수는 없지만 도 차원에서는 역사적 공통점과 정서적 인연을 맺고 있는 황해도나 개성시와 자매결연 추진 방안을 적극 검토 하겠다는 것이다.

"충남인권조례 및 관사 사용 등은 신중"

충남인권조례나 관사 사용 문제 등에 대해서는 양 당선자 특유의 ‘신중함’이 묻어 나왔다.

“충남인권조례는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려 보자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다.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지적이 있을 수 있지만 대법원 판결을 지켜보는 것이 도민들의 갈등을 불식시킬 수 있는 한 방법이라고 생각 한다”

그의 당선과 도의회의 ‘여대야소’로 즉각 충남인권조례의 부활을 기대했던 이들에게는 다소 김이 빠지는 얘기일 수 있다.

관사 사용 문제도 도민들의 뜻에 따라 결정하겠다는 입장.

“아직까지 한번도 방문해 보지 못했지만 도민들이 정서적 차원에서 ‘호화 공관’이라며 (공관유지를) 받아들일 수 없다면 그 뜻에 따르겠다”며 “우선 1차적으로 개방을 하고 다른 시·도 관사와 비교는 물론 업무 수행에 있어서 필요 여부 등을 판단하는 절차를 언론 등에서 밟아 줬으면 좋겠다”고 역제안을 하기도 했다.

"새로운 지도자로 성장할 것"

이외에도 양 당선자는 “본선기간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20%p 이상 앞섰는데 갑작스럽게 오차범위내 경합 또는 역전 등의 민의가 왜곡된 황당한 여론조사와 사실조차 확인 되지 않은 네거티브에 시달린 것이 어려웠다”고 지난 선거운동 기간을 돌아봤다.

또 “경선기간에는 사랑하던 후배인 박수현, 복기왕 동지와 경쟁을 치른 점에서 안타까운 적이 많았다. 보이지 않는 신경전도 있었지만 ‘원팀’으로 잘 극복했다”고 자평하며 “선거과정에서 함께 경쟁하며 충남발전을 위해 애쓰신 두 분을 비롯해 이인제 후보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양 당선자는 충남도민들을 향해 “막중한 소임을 맡겨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전하며 “일 잘하는 도지사, 믿을 수 있는 도지사, 합리적 통합의 도지사, 그리하여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지도자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